(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부가 BMW 리콜 대상차량(배기가스재순환장치 결함) 중에서 14일 자정까지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에 운행정지명령이라는 칼을 빼 들었다. 혹시나 있을 위험 차량이 화재사고를 유발하지 않도록 단순 통보를 넘어 경찰, BMW 등과 공조할 방침이다.

이에 아직 긴급진단을 받지 않은 2015년식 BMW 520d 차주 A씨에게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가상으로 살펴봤다.

A씨는 지난달 20일에 자신과 같은 차종에서 2건이나 화재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듣고 차량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당시만 해도 BMW는 화재 원인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했고 대처는 그야말로 낙제점이었다. BMW 사고 매뉴얼에는 화재 관련 사항이 없었고 서비스센터에서는 문제가 없다는 답변만 반복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6일에 BMW 차량 총 10만6천여대에 리콜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A씨 차량도 대상에 들어갔다. 결국, EGR 모듈을 교체해야 한다.

그러나 BMW에 대한 불신과 개인일정 등으로 A씨는 14일 자정까지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못했다. 현재 A씨 차량이 위험 차량일 확률은 약 9% 내외다. A씨와 같은 처지의 BMW 차량은 약 2만대라는 보도가 나왔다.

A씨는 오는 17일께 구청으로부터 운행정지 명령 통지서를 받을 전망이다.

우선 주말까지 잡힌 일정이 있어 안전진단보다 운행을 선택했다고 가정하자. 어느 날 번화가를 지나다 경찰이 차를 세우라고 손짓한다. 국토부가 경찰에 공유한 정보로 아직 긴급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인 사실이 드러났다. 경찰은 벌금(1천만원 이하)을 물릴 수 있다며 센터로 유도를 했지만, 이를 어기고 집으로 돌아갔다.

며칠 지나 사설 주차장에 세워둔 차량에 또다시 경찰이 찾아왔다. 아직 BMW 차량에 대한 인식이 따가워 이곳에만 주차했는데 들통났다. 경찰의 이전지시를 받아들이지 않은 기록이 있다고 했다. 반복되면 처벌 대상이 된다고 압박했다.

14일 기준으로 약 2만대였던 미진단 BMW 차량은 이제 5천여대 가량으로 줄었다. 최근 BMW 센터에서 온 전화를 받지 못했더니 집으로 BMW 직원과 교통안전공단 조사관이 찾아왔다.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이 얼마 없어 1대 1로 대응한다고 정부가 밝혔다. 앞으로 운행하는 것만으로 처벌받을 수 있고 혹시나 화재가 나면 고발을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A씨는 BMW 서비스센터에 차량을 늦게 맡긴 탓에 올해 말에나 EGR 모듈이 교체될 수 있다는 대답을 들었다. 다행히 그 기간까지 이용할 렌터카가 제공됐으나 수천만원짜리 제품에 결함을 일으킨 BMW에 대한 불신은 가라앉지 않았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