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은행이 9월 국채매입 횟수를 줄이는 대신 매입액 상한을 높인 것은 국채 거래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출구 논란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일본은행은 지난 8월 말 발표한 9월 국채매입 계획에서 잔존 만기 1~3년과 3~5년, 5~10년 대상 국채매입을 5회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8월 6회에서 각 1회씩 줄어든 것이다.

매입 횟수가 줄어든 것은 국채매입 일정을 사전에 공표하기 시작한 작년 3월 이후 처음이다.

이와 동시에 일본은행은 이달부터 해당 만기의 국채매입 상한액을 1천억 엔씩 상향조정했다. 하한액은 그대로 둬 중간값 기준으로 매입액은 전월 대비 500억 엔 많아졌다.

노무라증권은 "횟수를 줄이면서 1회 매입 금액 상한을 올린 것은 완화 축소(테이퍼링)로 인식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라고 분석했다.

SMBC닛코증권은 이번 조치가 국채 거래 부진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분석했다. 3일 일본 10년물 국채 금리는 국채매입 변화 여파로 한때 0.12%를 넘어 한달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4일 일본은행은 1~3년 국채를 3천억 엔, 3~5년 국채를 3천500억 엔어치 매입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직전 매입보다 각각 500억 엔 늘어난 규모다.

캐피털이코노믹스(CE)는 일본은행의 국채매입 변화가 장기 금리 변동을 허용하겠다는 7월 정책 결정에 부합한다면서도 "10년물 금리 목표치가 조만간 인상될 것이라는 신호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CE는 일본은행이 금리 목표치를 인상하고자 한다면 시장 운영 부서가 아닌 정책위원회를 통해 시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