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풀려야…여건 마련되면 재벌 총수 많은 역할 기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최욱 김예원 기자 = 청와대는 향후 남북경협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풀려야 한다면서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오후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메인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어느 시점에 어떤 상황으로 전개될지는 지금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다만, "우리 정부는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 북측과 긴밀한 협의를 해왔다"면서 "비핵화 문제의 진전으로 국제 사회에 새로운 국면이 도래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강조했다.

9ㆍ19 평양공동선언이 대북제재 완화의 충분조건이냐는 질문에는 "당장 할 수 있는 말이 없다"며 "북한과 미국이 비핵화와 관련해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을 때 여러 환경이 바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두산 관광 사업과 관련한 협력 계획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이번 합의사항에 포함돼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아직 백두산 관광에 대해서는 긴밀한 협의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재벌 총수들이 문 대통령의 방북 수행단에 포함된 것과 관련, "북측이 누구를 수행단에 포함시켜달라는 요청은 전혀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윤 수석은 "(재벌 총수들이) 당장 경협의 성과를 내기 위해 방북 했다기 보다는 앞으로 전개될 새로운 한반도 지형에 대비해서 올라간 것이고, 그분들이 앞으로 여건이 제공됐을때 많은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