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미국의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가 글로벌 증시의 향방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내 증시는 이번 환율보고서 영향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이번주 중으로 반기 환율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미국은 해당국 내 미국기업 투자에 대한 해외민간투자공사(OPIC)의 금융지원 등을 금지할 수 있다.

신흥국에서 기업 투자가 집행되는 경우 OPIC의 지원을 받는 사례가 많은 만큼 중국 기업에도 타격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무역협정과의 연계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가 다자간 무역협정에서 중국의 통화가치 저평가 문제를 반영할 수 있다.

이 제재안은 중국과 미국 교역 당사자뿐 아니라 신흥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의 중론이다.

김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 후 1년의 유예 기간이 지난 후부터 경제 제재 강도에 따라 위안화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며 "특히 무역협정과의 연계 조치가 이뤄지면 중국 경기 둔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경기 둔화 예상에 중국시장에 자금 유출 압력이 확대되면서 위안화가 약세를 보이고, 이는 중국과의 동조화를 보이는 국내 시장에도 타격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진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중국 관련 소비주와 수출주의 하락폭이 확대되면서 외국인 자금이 출회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이 관찰대상국에 머물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리서치 센터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증시 급락에 대해 연방준비제도와 재무부를 비판하는 상황에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미국 중간선거 이후까지 무역분쟁 이슈를 키우고 싶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환 연구원은 "지난 2016년 이후 환율조작국 요건을 모두 충족한 국가가 없었다"며 중국이 지정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환율조작국은 교역촉진법에 따라 ▲현저한 대미 무역수지 흑자(200억 달러 초과) ▲상당한 경상수지 흑자(GDP대비 3% 초과) ▲환율시장의 한 방향 개입 여부(GDP대비 순매수 비중 2% 초과) 등의 기준에 해당될시 지정된다.

김 연구원은 "중국의 경상수지는 GDP 대비 0.5%에 불과하고 인민은행의 외환 순매수 규모도 제한적"이라며 "현재 교역촉진법 요건만 고려하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jwchoi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