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에 불만을 드러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연준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에 대한 공격 수위를 높이며 맹공을 이어갔다.

23일(현지시각) 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이 미국 경제에 '가장 큰 리스크'라고 지목하면서 현재 기준금리는 지나치게 빠르게 오르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에게 연준은 가장 큰 리스크"라며 "기준금리가 너무 빠르게 오르고 있는데 금리가 오를수록 부채 부담은 가중되고 경제성장률은 질질 끌리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나는 사람들이 저금리 상황에서 저축을 꺼내 빚을 갚는 것이 좋다고 본다"며 "그런데 파월 의장이 금리를 계속 올리면 어떻게 해야 하나"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의장은 금리를 올리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것처럼 보인다"며 "우리가 어떤 위대한 것을 할 때마다 그는 금리를 올린다"고 비판했다.

WSJ이 어떤 상황이 되면 파월 의장을 물러나게 할 것이냐고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모르겠다"며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제로 금리였던 반면 (나는 금리가 높아) 매우 불행하다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이 제로 금리 여건이었다는 것을 기억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며 전임자와 환경이 다른 점을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파월 의장을 연준 수장 자리에 앉힌 것에 후회하는지에 대해서도 "이런 말 하기엔 너무 이를 수 있지만 아마도"라고 말했다고 WSJ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이 "이론적으로는" 독립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이면서도 금리가 너무 빠르게 오르고 있다는 것이 그의 본심이라고 말했다.

WSJ은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이 오랫동안 경제정책을 수립할 때 누려왔던 독립성을 인정하지만, 더 낮은 금리를 원한다는 메시지를 의도적으로 직접 보냈다는 점도 분명하다고 전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파월 의장을 마음대로 해고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지난 1935년 제정된 연준 법은 연준 의장이 "분명한 결격 사유(for cause)"가 있어야 해임될 수 있다고 명시한다.

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것은 오바마 대통령과 경쟁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며 "오바마 대통령 시절 경제성장은 저금리 덕분에 왜곡됐다는 게 그의 주장"이라고 전했다.

미국 기준금리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수년간 제로 수준에 머무른 뒤 2015년 12월부터 천천히 오르기 시작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 관세에 대해서 협상 수단이라며 그의 행정부가 부과한 관세는 상당히 작은 규모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관세를 협상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다"며 올해 그가 철강과 알루미늄에 부과한 관세는 "작다"고 말했다.

올해 미국 정부는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 세탁기, 태양관 패널을 비롯해 2천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했다. 일부 기업은 이 같은 조치로 혜택을 봤지만, 상당수 기업은 관세로 수익성이 악화했다고 고충을 토로한다.

WSJ이 관세가 경제에 미치는 리스크에 대해 질문하자 그는 "우리에게 관세가 어디 있나? 우리는 어디에도 관세가 없다"며 "제대로 못 하는 기업들이나 항상 트럼프 관세 탓을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위협으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성공적으로 재협상할 수 있었고 유럽연합(EU)과도 협상을 시작할 수 있었다며 "관세가 없었다면 그런 일은 결코 해내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는 관세를 말하고 관세를 쓸 것"이라며 "진심이다(I mean it)"라고 말했다.

jhj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