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주 = 우리나라 외환시장의 태동기였던 1979년에 '최초의 여성 외환딜러'로 출발한 김상경 한국국제금융연수원장이 33년간 외환시장에서 겪은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았다. 초보자도, 베테랑도 자신 있게 속단할 수 없는 외환시장, 그만큼도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매주 목요일 김상경의 외환이야기를 통해 외환딜러들의 삶과 알토란 같은 외환지식을 만나면서 '아는 사람만 알던' FX시장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트레이드에 임하기 전에 시장에서 발표되는 주요 데이터나 리포트 그리고 뉴스 이벤트의 스케줄을 모두 꿰뚫고 있어야 트레이드에 실패가 없다. 말하자면 시장의 기대치는 얼마인데, 이러한 뉴스가 나올 경우 시장이 어떤 반응을 일으킬 것인지를 예상해야 한다.

또, 미국 Fed 발표자의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스피치 스케줄이 잡혀져 있다면, 발표 후 그가 커버한 내용은 무엇이고, 시장의 기대치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를 체크해 보아야 한다. 적어도 시장의 컨센서스는 무엇이고, 최근 데이터의 시리즈는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만일 자신이 유로존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낮아져 유로화의 이자율이 낮아질 것을 예상하여 EUR/USD를 매도했는데 그 다음 날 유로존의 소비자 물가인덱스 (CPI) 리포트가 나의 전략과 맞아떨어졌다면 이익 실현은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CPI 리포트가 예상과는 달리 높게 발표했다면, 이 데이터를 근거로 일으킨 포지션은 끝까지 매달릴 필요는 없다.

즉, 기대치나 전략과는 완전히 배치되는 다른 데이터나 이벤트의 발표가 나와도 나의 트레이드 관리는 문제가 없어야 한다.

미국의 경제데이터와 주요국가의 주요 경제 리포트를 점검해보자.



▲미국의 경제데이터 정리

-임금대장(Non-farm Payroll- NFP)

매월 미국의 고용 리포트 중 가장 중요한 리포트는 단연 비농업 임금대장(Non-farm Payroll- NFP) 리포트일 것이다. 이 숫자가 발표되는 매월 첫째 금요일에는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가장 크게 일어난다.

NFP 리포트란 종합적인 노동시장을 대표하는 리포트로 기업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낸다. NFP의 숫자가 +12만5천이라고 발표되면 전월에 비해 새로운 일자리가 12만5천개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NFP의 숫자는 정부, 자영업자 그리고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빼놓으면 미국의 총 고용에서 75~80%를 차지하는 숫자이다. 따라서 미국의 고용 숫자가 인구증가를 빼고 10만에서 15만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있다면 고용 데이터는 아주 건실한 편이다.

한편, NFP 리포트가 예상한 수치와 확정되어 발표되는 숫자가 많이 다르게 나올 경우 외환시장은 큰 반응을 일으킨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2007년 9월7일 발표된 비농업부문 신규 일자리 수는 전달보다 10만개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는데, 결과는 4천개가 줄어들었다. 이에 시장은 큰 반응을 일으키며 유로화가 달러화에 대해 강세를 나타낸 그림이다.

NFP 리포트는 미국동부시간으로 오전 8시30분에 매달 첫째 금요일에 발표된다. 만일 NFP 데이터가 예상 밖의 숫자가 발표되면 딜러들은 아주 빠른 반응을 일으킨다. NFP 리포트는 다른 여러 데이터와도 관계가 많다.

예를 들면 4월 일자리 숫자는 165,000이나 되는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실제로 120,000의 일자리가 늘어났다면, 4월의 숫자는 아주 실망스러운 숫자이다.

그러나 전달의 확정치도 동시에 발표하므로 전달의 수정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4월은 실망된 숫자였지만 3월의 수정치가 5만개 높게 수정됐다면, NFP 데이터는 그리 나쁘지만은 않은 숫자이다. 말하자면 4월은 시장 예상보다 4만5천개의 일자리가 부족하였지만, 3월의 수정치가 5만개의 일자리가 늘어났으므로 오히려 플러스 요인이 되었기 때문이다.

NFP 일자리 리포트는 아주 중요한 데이터이다. 따라서 리포트가 발표된 초기에 외환 트레이드에 가담하는 것보다는 숫자가 나온 후 시장의 상황을 보아가면서 트레이드 방향을 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실업률 측정

도시노동자 중에 일을 찾고 있는 사람이 고용되지 못한 것을 비율로 나타낸 숫자로, 실업율의 증가는 경제가 좋지 않다는 신호이고, 실업률이 떨어지면 경제가 좋아지는 신호이다.

-제조업 임금대장

제조업의 일자리 숫자가 늘어난다거나 줄어든다는 것을 측정하는 리포트로 소비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매주 몇 시간 동안 노동자가 평균적으로 일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노동시장의 수요를 대략 측정할 수 있다. 주당 노동시간이 늘어나면 노동시장에 긍정적인 평가를 한다.

-인플레이션 리포트

상품의 가격과 서비스가 종합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모니터링 하는 것으로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주요정보이다. 미국과 주요국의 인플레이션 리포트는 총 숫자가 나오고 음식과 에너지를 뺀 코아(core) 숫자도 발표된다.

인플레이션 리포트는 단기적인 변화를 모니터링 하는 매월보고서와 장기적인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연간보고서가 있다. 주요 인플레이션 리포트는 꼭 눈여겨보기 바란다.

-소비자 물가지수 (CPI)

인플레이션을 가장 잘 나타내는 친숙한 용어로 소비자가 지불하는 상품바구니나 서비스의 비용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CPI는 인플레이션의 마지막 지표라고 보면 된다.

-생산물가지수(PPI)

생산자나 도매가격의 변화를 측정한다. 혹은 어떤 회사가 상품과 서비스에 얼마나 부과하는 것을 측정하는 숫자이다. PPI는 인플레이션 단계의 윗부분에서 쓰이는 종합인플레이션의 선행지표이다.

-개인 소비 지출(PCE)

CPI와 비슷한 지표지만 PCE는 미국의 Fed가 인플레이션을 측정할 때 더 선호하는 데이터다. 왜냐하면 PCE 바스켓 구성은 CPI에서 구성된 지표보다 더 빨리 변경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미각과 행동전개를 더 빨리 볼 수 있는 지표라고 본다.

-국내 총생산 (GDP)

분기별로 나타내며, 종합적인 경제성장을 체크할 수 있는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경제지표이다. GDP 리포트가 얼마로 나올지에 따라 경제전망은 크게 달라진다. 예상보다 높은 GDP성장은 통화정책을 강화하는 즉 이자율을 올려야하는 암시를 준다. 안정되거나 낮은 GDP의 성장률은 통화정책을 완화하는 즉 이자율을 내려야하는 암시를 준다.

-무역수지와 경상수지 밸런스

외환시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리포트 중 두 번째로 장기적으로 통화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수지이다. 무역수지는 전달의 수정치와 함께 매달 리포트가 발표된다. 경상수지란 국제 거래에서 자본거래를 제외한 경상적 거래에 관한 수지를 말한다. 경상수지는 국제수지의 기조를 판단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종합수지 다음으로 많이 이용한다.

대체로 선진국은 경상수지가 흑자여서 자본수출의 여력이 있으나, 발전도상국은 경상수지가 적자이므로 외자를 도입하여 생산력을 확충하고 수출을 증대할 필요가 있다. 경상수지가 적자를 나타내는 국가는 전 세계로부터 순 차입을 하는 국가이고, 경상수지가 흑자를 나타내는 국가는 전 세계에 순수하게 빌려주는 국가이다. 경상수지 리포트는 분기별로 나오지만, 매달마다 무역수지가 발표되기 때문에 무역수지를 포함한 경상수지는 대략 어떤 숫자가 나올지 예상이 된다.

미국 달러화는 지난 몇 년 동안 무역수지와 경상수지가 적자가 됨으로써 계속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2006년에는 더는 적자가 늘어나지 않자 달러화는 더 떨어지지는 않았지만, 아직도 누적된 적자가 많아서 아직도 미달러화는 약세다.

아래의 그림은 2007년 7월 무역수지가 미달러 590억달러를 전망했으나 결과가 592억달러로 발표되자 시장은 거의 반응이 없는 그림이다.







-소매판매 지표

매달 리포트가 나온다. 이 지표는 개인이 소비지출한 내용을 모두 다루는 중요한 리포트로 기름을 소비하는 것은 물론 외식 및 영화 보는 것까지도 모두 포함된다. 그러나 자동차를 매입한 것은 제외된다.

-주택 시장 지표

최근 몇 년 동안 미국과 다른 주요경제 국가들의 중요한 지표가 됐다. 주택 부문은 경제 전망을 보는 데 아주 중요한 지표로 삼는다. 이들 중 중요한 리포트를 나열해 보면:

1)기존주택의 판매: 전미(全美) 부동산업자 협회가 발표한다. 기존주택의 판매(콘도가 포함된)인 부동산 활동에 대한 리포트이다. 이는 전 미국주택 판매의 약 85 %를 차지하고 있다. 기존주택의 판매는 연율로 환산해 리포트가 발표되며, 매달 숫자가 발표된다. 주택의 재고는 주택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에 대한 예측을 보여준다.

2)신규주택 판매: 팔려고 내놓은 신규주택과 콘도(condo)의 통계이며, 이것도 연간 단위로 나온다. 최근 몇 년 동안 신규주택의 판매숫자는 전체주택판매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주택 붐이 일어나면서 빠르게 성장을 하였지만 2006년부터는 활동이 크게 저하되고 있다. 신규주택 판매는 새집을 사려고 계약에 사인한 숫자를 말한다.

3)신축주택 숫자: 새로 지은 집의 숫자를 말하며, 매달마다 연간기준으로 숫자가 나온다. 신축된 주택의 숫자는 주택판매의 선행지표로 본다. 최근에는 주택시공업자의 센티먼트 지표로 삼기도 한다. 즉, 팔리지 않은 집을 주택 시공업자는 절대로 새로이 건설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Fed 베이지북

Fed 베이지 북은 전미지역 12개의 은행들로부터 지역경제평가를 담은 것으로 매달 제조부분의 비즈니스 경향을 조사하는 리포트이다. 이는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가 열리기 전 2주 전에 발행된다. 베이지 북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책 겉표지 색깔이 베이지색이기 때문이다.

베이지 북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지역의 소매판매 활동이 안정적인가 혹은 팽창하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만일 어느 지역 리포트는 제조활동이 저조하다, 또 어느 지역 리포트는 노동시장이 견고하여 임금이 올라갈 것이다, 또. 어느 지역은 부동산 활동이 아주 떨어진다는 보고서가 나올 것이다.

이런 보고서들은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 경제가 확장하고 있는가. 아님 하강하고 있는가?그렇다면 얼마나 빠르게 그리고 얼마나 광범위하게 진행되는가?

√어떤 부문이 가장 강하고, 어떤 부문이 가장 약한가?

√인플레이션의 신호는 있는가? 없는가?

√ 노동시장의 전망은 어떠한가?

베이지 북은 뉴욕시간 오후에 발표된다. 이 시간대에는 시장에 유동성이 적을 때라서 시장의 기대치와 아주 다른 숫자가 발표될 때는 유동성이 많은 정상시장보다도 훨씬 외환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외환시장에 영향을 주는 미국 데이터에 대해서만 설명을 했다. 사실상, 다른 국가의 리포트는 미국의 데이터처럼 크게 시장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딜러들은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데이터들을 가지고 향후 시장가격의 변동을 예측. 분석하면서 거래를 한다. 한동안 많은 딜러들은 위에서 열거한 통화의 내재적 가치를 따져서 환율을 예측해 왔다. 시장에서 입수 가능한 많은 경제지표나 정보 등을 모두 감안해 미래의 환율을 예측했다.

이런 지표들은 시장가격의 모멘텀 (momentum;계기)을 제시하는 중요한 숫자다.



▲미국외의 다른 주요국가의 주요 데이터 정리

유로존(Eurozone)의 리포트는 미국과 아주 흡사하다. 다른 점이라고는 개개 유럽 국가들을 하나로 포함한 유럽국가 경제 데이터들을 유럽중앙은행이 광범위하게 커버하는 것이다. 우리가 유럽 특정국가의 채권을 트레이딩 하지 않는 한은 유럽각국의 소비자 물가지수나 소매판매에 대한 개별 리포트까지 알 필요가 없다.

그러나 시장참여자들은 유로존 경제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독일, 프랑스, 이태리 정도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일본(Japan) 경제는 많은 부분이 수출에 의존된 나라이기 때문에 일본에서 발표하는 산업생산이나 제조 데이터는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일본에서 발표하는 단칸 서베이와 무역수지리포트는 환율에 많은 영향을 준다. 일본중앙은행은 매 분기 초에 기업의 전망을 조사해서 발표를 한다. 이것을 단칸리포트라고 하는데 이는 경기 동향지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긍정적인 대답에서 부정적인 대답을 빼서 넷팅(netting)해 만든 숫자로 발표한다.

단칸 인덱스가 높으면 일본의 경제전망은 낙관적으로 본다. 단칸 리포트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 대기업의 제조기업과 비제조분야, 그리고 현재상황과 미래전망의 리포트이다. 또한 대기업의 자본투자 서베이는 일본 경제전망의 아주 중요한 잣대이다. 일본의 무역수지는 매번마다 흑자로 발표되지만, 그 흑자 사이즈가 수출 부문에 얼마나 건강하게 진행되느냐를 따져본다.

영국(United Kingdom)의 경우 정부가 내놓는 리포트는 파운드에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영란은행의 회의록은 환율에 많은 영향을 준다. 영란은행의 통화위원회가 끝난 후 2주 후에 발표되는 것으로 투표결과를 보여주는 리포트다.



▲외환시장 외의 다른 금융시장 흐름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외환시장도 주식, 채권과 같은 주요 금융시장의 하나다. 비록 금융시장들이 다소 오버랩 되긴 하지만, 단기간 동안 외환시장과 다른 시장 사이에는 몇 가지 확실한 상호관계를 볼 수 있다.

√ 미국 재정증권 수익률

미국 재정증권 수익률은 미국의 이자율의 기대치를 대표하는 지표이다. 10년 재정증권 수익률은 이자율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벤치마크이다. 채권 수익률의 움직임의 원인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수익률이 올라간다면 달러화에게 긍정적인 요소가 된다. 반대로 떨어지는 수익률은 달러화에 부정적인 요소가 된다.

√ 금 가격

인플레이션 우려와 지정학정인 불확실성이 있을 때에 금은 안전한 투자처로서 미 달러화와 반대방향이다. 미달러화가 올라간다면 금가격은 떨어지고, 그것은 달러화가 강세로 갈 수 있는 좋은 사인이다.

그러나 만일 달러화가 올라가고 있는데 금은 그대로 유지하거나 올라가기까지 한다면 달러화의 강세는 조금 의심스럽게 볼 필요가 있다. 만일 그런 현상이 일어나면 위험신호가 될 수가 있으니 모니터링하면서 경계하는 것이 좋다.

√오일가격

오일과 통화와의 상관관계를 뒷받침할 아무런 통계적인 숫자도 없다. 대신에 오일가격은 이자율과 경제성장에 관계가 있다. 오일가격이 높아지면 인플레이션 압력에 시달리게 되면서 이자율이 올라가고 동시에 경제성장률이 줄어들고 개인소비가 줄어든다. 오일가격이 올라가면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반응을 일으키지만 이자율은 조금 시간을 두고 인상된다. 미국경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크면서 가장 오일에 집중된 경제이기 때문에 오일가격이 오르면 미달러화가 약세압력을 받는다.

√ 주식

주식시장과 통화는 장기나 단기적으로 아주 조금은 상관관계가 있다. 예를 들면 일본 닛케이 주식인덱스가 1% 오르거나 내리면 엔화에게 별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니케이가 2%~5% 떨어진다면 엔화의 매도압력이 거세진다.



필자 연락처: 서울 중구 퇴계로20길 50-8 한국국제금융연수원(☎02-778-0819)

e-mail: kifi01@naver.com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