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판공셩(潘功勝) 중국 인민은행 부행장이자 국가외환관리국장은 위안화의 국제화는 시장이 주도하는 필연적 과정이라고 말했다.

6일 시나재경에 따르면 판 부행장은 제1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에서 인민은행과 국가외환관리국이 주최한 포럼을 위해 준비된 연설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판 부행장은 국제화를 이끄는 기본 동인은 무역과 투자에서의 시장 주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몇 년간 위안화의 국제화는 시장 수요에 의해 발전돼 왔다며 위안화의 지급화폐로서의 기능과 기축통화로서의 기능이 끊임없이 강화되고 있다고 자신했다.

판 부행장은 후강퉁 등 다양한 통로를 통해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시장에 투자할 수 있게 됐으며 점점 더 많은 해외 중앙은행이 위안화를 외환보유액으로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중국의 경제 펀더멘털은 양호하며 경제 구조는 계속 최적화되고 있다며 이와 함께 일련의 개방 정책 등이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판 부행장은 중국의 개혁·개방이 심화하면서 중국 경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가 강화될 것이라며 위안화의 국제화도 중국의 금융시장 규모와 외국인 수요 등에 비쳐 볼 때 여전히 추가 개선될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위안화의 국제화는 개혁개방의 성과이자 발전의 동력이라며 위안화 국제화를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연설문은 공식 업무로 자리를 비운 판 부행장을 대신해 인민은행 통화정책2국 후오잉리 국장이 발표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