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롯데그룹이 금융계열사인 롯데카드 등의 매각을 공식화하면서 향후 M&A(인수합병) 시장의 판도 변화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롯데그룹은 롯데카드를 우선 매각한다는 방침이지만 정부의 카드수수료 인하 방침에 업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인수자 찾기에 난항이 예상된다.

롯데그룹은 27일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 등 금융사의 매각을 공식화한다고 밝혔다.

특히, 매각에 대한 공식 계약 체결 전 매각 방침을 이례적으로 공개한 것은 직원들의 동요를 막고 인수 후보자들의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카드의 경우 금융당국이 내년부터 대대적인 카드수수료 인하를 발표하면서 매각 추진에 빨간불이 들어와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금융위원회가 전일 발표한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을 종합하면 가맹주들의 카드수수료 부담은 연간 1조4천억 원 정도 줄어들면서 카드사들의 부담이 커지게 된다.

IB 업계 관계자는 "전일 정부의 카드수수료 인하 발표는 롯데카드 인수 후보자들에게는 불안감을 느끼게 하는 뉴스였다"며 "분명한 매각 의지 표명으로 분위기 전환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알려지지 않은 후보자들에게도 매각 의사를 공개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협상을 위한 선택지를 갖게 되기를 기대할 수도 있다.

롯데그룹의 금융계열사 매각은 이미 M&A 시장에서 예상하던 시나리오였다.

지난해 10월 지주사를 설립한 롯데그룹은 공정거래법을 따르기 위해 2년 이내에 롯데손해보험, 롯데카드 등 금융계열사들에 대한 정리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당초 롯데 지주가 금융회사 지분을 롯데물산에 넘기고 롯데물산의 롯데케미칼 지분을 넘겨받는 방안 등 내부 지분 교환 가능성이 컸지만, 분위기가 바뀌었다.

신동빈 회장이 2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나면서 롯데그룹의 지배구조 재편 작업이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롯데 지주가 호텔롯데와 롯데물산이 보유한 롯데케미칼 지분 796만5천201주를 2조2천274억 원에 매입했다.

롯데 지주가 롯데케미칼 지분을 매입하기 위해 2조3천500억 원을 단기 차입하면서 자금확보를 위한 금융계열사의 매각 가능성도 커졌다.

이에 롯데그룹은 매각 주관사로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을 선정하고 이미 인수 후보자들과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이 지주사 전환을 추진하며 인수 후보로 거론됐지만, 우리은행은 롯데카드 인수 추진에 미온적인 반응을 나타낸 바 있다.

한편, 롯데카드는 매각을 공식화하면서 직원들의 내부 동요 단속에도 들어갔다.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는 이날 사내 통신망을 통해 직원들에게 전달한 메시지에서 "롯데카드 지분 매각 절차가 진행된다는 소식을 알려드리게 되어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그는 "공정거래법상 일반지주회사의 금융회사 지분소유 금지조항에 따라 법적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어려운 결정"이라고 매각 배경을 공개했다.

또한, 현재 외부 매각 절차가 진행되는 것은 사실이나 매우 초기로, 최종적으로

어떤 결론이 날지 판단하는 것은 섣부른 단계라고 설명했다.

다만, 매각 공개로 사원들의 동요가 예상되면서 고용에 대한 보장을 우선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표는 "롯데카드의 대표이사로서 약속한다"며 "최적의 인수자를 찾아 고용안정과 처우보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도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우리 임직원 여러분들과 지속해서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