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정부가 외환시장 안정조치에 따른 시장 개입 내역을 예정대로 내년 3월부터 공개하기로 했다.

지난 5월 '외환정책 투명성 제고 방안'이 발표된 이후 개입 내역을 처음 공개하는 것으로 올해 하반기 당국의 순매수액이 포함된다.

정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외환시장 투명성 제고 방안의 1단계로 올해 하반기 내역과 내년 상반기 내역을 각각 내년 3월 말과 9월 말에 공개하고 이후 2단계로 내년 3분기 내역을 같은 해 12월 말에 공개된다.

1년 동안 반기별 순매수액을 공개한 뒤에는 분기별로 내역을 공개한다.

이는 그간 국제통화기금(IMF)을 포함한 국제기구 등의 꾸준한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또 정부는 미국 환율보고서에서 환율조작국(또는 심층분석대상국)으로 지정되지 않도록 미국 재무부 등과 협의와 소통 노력도 계속할 계획이다.

대외적으로 미중 통상마찰이 주요 이슈인 만큼 대외 리스크 관리 분야에서도 정부는 국내외 금융ㆍ외환시장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한다.

시장 변동성 확대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즉시 대응할 방침이다.

주식시장에서 증시안정펀드, 채권시장에서 채권시장안정펀드, 기업 부문에서 회사채 담보부증권(P-CBO) 공급, 중소기업 보증 등으로 대응하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한국경제 설명회(IR)도 정례화한다.

정부는 또 국내 업종별 영향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우리 자동차가 미국 측의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아웃리치(Outreach)'를 강화해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도 힘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으로 주요 20개국(G20) 회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다자간 국제공조도 강화한다.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공동 대응하고 무역·투자 자유화 확대를 위한 취지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