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지난해 하반기부터 건설사의 회사채 발행이 주춤해졌다. 주택 관련 규제가 쌓이고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상까지 우려되면서 불안감이 확산했기 때문이다.

시장참가자들은 중기적으로 건설사들의 재무구조가 안정돼 보이지만, 급변하는 시장 분위기에 희생양이 나오는지가 관건이라고 진단했다.

9일 연합인포맥스의 채권 업종별 발행 추이(화면번호 8473)를 보면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종합건설업의 지난해 말 채권 잔액은 5조1천62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5월에 5조6천430억원의 정점을 기록하고 감소세다.





지난해 상반기에 건설채 발행이 꾸준했다. 만기 도래분 이상으로 발행이 진행되면서 5조원대로 빠르게 진입했다. 건설채가 수요예측에서 인기를 확인하면서 발행량이 계획보다 늘고 다른 건설사까지 발행시장에 진입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시장 분위기가 변했다. 주택가격 급등과 함께 추가 규제가 논의됐고 집값을 잡으려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정부 인사들의 발언까지 추가됐다. 급기야 금통위는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연 1.75%로 인상했다.

체감경기가 좋지 못한 상황에서 건설사들은 앞으로 정책기조를 지켜보고 판단하자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상반기에 미리 발행을 마친 곳은 관망세에 들어갔고, 만기가 도래한 건설사는 현금상환이나 단기자금 등으로 대응하는 모양새다.

새해 들어 새로운 전략을 짜야 하는데 건설사들의 고민이 깊어진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긴축 정책에 인내심을 가지겠다며 금리상승의 우려를 누그러뜨렸지만, 한국은행은 올해 통화신용정책 운영 방향에서 여전히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기 때문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회사채 절대 물량이 줄어든다고 하지만, 재건축 수주 등도 참여해야 하는데 이전과 같은 영업 관행을 없애면 재무지표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며 "최근 개발과 운영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해외 일감찾기도 확대하는 상태여서 자금 조달에 대한 부분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향후 3개월 안에 도래할 대형건설사의 채권 만기는 약 9천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번 분기에 공모발행에서 어떤 선례를 보여주느냐에 따라 단기적으로 회사채시장의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시장참가자들은 전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주택사업의 호조 등으로 앞으로 2~3년은 건설사들의 재무구조가 안정적인 모습일 수 있다"며 "건설사들의 일반적인 채권 발행 만기가 2년 내외인 점을 고려하면 건설사들을 보는 시장참가자들의 시선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일부 기관투자가들이 연초에 더 보수적인 자세로 나오거나 외부 돌발변수가 생기면 건설사들 사이에서도 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