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은 시장에서 결정하되 불안 시 안정조치"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회정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은 외화 유동성 흐름에 이상징후가 있을 경우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보는 14일 한국경제학회 주최로 성균관대 퇴계인문관에서 열린 '2019 경제학 공동학술대회'에서 '최근 대외여건과 외환정책 방향'을 주제로 한 기조발표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을 하향 조정한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불확실성이 여전하고, 영국이 유럽연합(EU)과 아무런 합의 없이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 등 글로벌 경기 하방 위험이 엄중하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대외 불안 요인이 국내 외환시장 등 금융시장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정부는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외채, 금융기관 외화 유동성 상황, 외화 조달여건을 점검해 이상징후 시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차관보는 이어 "정부는 환율은 시장에서 결정되도록 하되 시장 불안 확대 시 안정조치를 취한다는 기본 원칙을 흔들림 없이 견지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오는 3월부터 외환시장 안정조치에 따라 시장 개입 내역을 공개하게 되면서 일각에서 제기된 외환시장 안정 능력 약화 우려를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 차관보는 역대 최저 수준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 수준과 사상 최대 수준 외화보유액 등을 들어 우리나라의 대외 안정성이 매우 양호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김 차관보는 이달 말 홍콩, 뉴욕에서 투자자들을 만나 한국경제 설명회(IR)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그는 "우리나라에 대한 투자자들의 심리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대외 신인도를 적극적으로 관리할 것"이라며 "이달 말 제가 직접 홍콩, 뉴욕에서 투자자 만나 우리 경제현안과 대내외 도전요인, 정책 방향을 설명할 예정이다"이라고 말했다.

또 신용등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국제통화기금(IMF) 총회 등을 통해 국제기구와 수시로 만나 협조를 당부하겠다고도 했다.

김 차관보는 "자강불식,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않는다는 자세로 대외건전성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한국경제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오늘날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시대로 진입했다. 정부도 우리 경제가 흔들림 없이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