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달 말로 예정했던 5G 상용화 일정을 미루며 차기 장관의 책임이 무거워졌다. 유영민 장관이 개각 대상의 후보로 오르면서 5G 상용화는 후임 장관의 첫 중점과제로 남겨진 셈이다.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5G를 일반 가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용화 일정은 이달을 넘겨 이르면 다음달 전용 스마트폰 출시에 맞춰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과기정통부는 5G 통신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용 스마트폰이 출시되지 않아 일정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3월 말에 대대적인 행사를 준비하며 상용화 일정 띄우기에 나섰던 과기정통부로서는 난감한 입장에 처했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5G 망 구축 진행은 시작했고 서비스 개시는 약관신고 인가를 받으면 되는데 그중에서 중요한 문제가 단말기 문제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5G 스마트폰은 다음 달에 출시가 가능하고 LG전자의 경우 출시가 더 늦어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더욱이 청와대가 과기정통부 장관을 조만간 교체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결과적으로 5G 상용화 과제는 후임 장관의 몫이 됐다. 그동안 과기정통부는 이달 안에 5G 상용화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결국 유영민 장관의 임기 내에 달성하지 못했다.

내년 총선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유영민 장관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미래산업 먹거리를 미완성으로 남겨두고 떠나게 됐다. 과기정통부가 밀어붙인 계획과 달리 일반인이 5G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용화까지는 난관이 여전하다.

업계에서는 5G 상용화가 내달 시작돼도 세계 최초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지만 원활한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려면 1년 정도의 시간은 있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내달 상용화를 빨리 진행한다고 해도 대도시 중심으로 50여개 도시 정도가 서비스될 것으로 본다"면서 "스마트폰 출시, 요금제 등 선행돼야 할 것들이 아직 많다"고 말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