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시점 2031년보다 더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

"내달 범정부 인구정책 TF 출범…상반기 종합 대응방안 마련"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발표된 소비자심리지수가 4개월 연속 상승한 것에 대해 "입법·제도·재정적 차원의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긍정적 심리가 실물지표 개선으로 확산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정부는 주요 정책들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과 관련, "대외적으로 미·중 무역갈등과 브렉시트 우려 등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글로벌 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고, 대내적으로 수출 부진과 고용·분배 등 구조적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어 적기 정책대응이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해 엄중한 인식과 냉정한 판단하에 최선을 다해 정책대응 중이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통계청이 28일 발표할 예정인 장래인구특별추계와 관련, "지난 2016년 추계 당시 2031년으로 예측됐던 우리나라 인구 감소 시점이 보다 더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그는 "인구구조 변화는 경제성장과 고용, 복지, 교육, 재정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생산가능인구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30∼40대 인구 감소 폭이 커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며 "출산율 제고 정책을 강화해 나가면서 인구구조 변화가 가져올 정책여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내달 범정부 차원의 인구정책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해 인구구조 변화가 사회·경제 각 분야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상반기 내에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