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업계가 과거 조선업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와 협력사 간 상생 협력이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3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찾아 박한우 기아차 대표이사 등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과거 조선업의 대내외적인 상황이 현재 자동차산업이 직면해 있는 상황과 유사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과거 조선업은 세계 경제 불황과 경쟁국 추격 등 외부적인 요인 외에도 대형사에 편중된 산업구조, 연관 산업 내 상생 협력 미흡 등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동차산업도 조선업과 마찬가지로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한 밸류 체인이 형성돼 있으며, 자동차산업의 밸류 체인은 한 번 무너지면 복구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자동차산업이 과거 조선업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가 선제적으로 2·3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대금 결제와 생산성 향상, 미래차 대응 지원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상생 협력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특히 국내 대표기업인 현대·기아차그룹이 2·3차 협력사에 대한 모범적인 상생 협력 사례를 만드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에도 관심을 가져달라면서 "이를 위해서는 유망 산업 분야 등에 대한 기업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계획을 설명하면서, "지자체와 근로자, 지역주민 등과의 상호 협의를 통해 지역과 기업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 일자리 모델이 발굴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요청 드린다"고도 말했다.

김 위원장은 현대차그룹이 추진 중인 수소 생태계 구축과 협력업체 상생 및 광주 일자리 사업 등 미래를 대비한 각종 정책에 대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기아차는 자동차산업 변화에 대비해 친환경 차 개발과 자율주행 상용화 등 그룹 차원의 대응 방향을 소개하고,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상생 협력 확대 운영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3대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부품업체의 회사채 발행 지원 등 경영 안정화를 돕고 1~3차 협력사 임직원 역량을 강화하는 글로벌상생협력센터를 운영하며 상생결제시스템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