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 GFM투자연구소 이진우 소장

◆대담 : LG경제연구원 조영무 연구위원, 유진투자증권 신동수 채권팀장, DB금융투자 문홍철 파트장

◆구성 : 박지숙 작가

◆연출 : 김승택 PD
 

 





이번주 주간전망대에서는 한국과 미국에서 불거지고 있는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조영무 연구위원은 금융시장이 실물 지표를 너무 앞서 나가고 있다며, 올해 1차례 인하를 예상했다. 우리나라도 당장의 금리인하 가능성은 작지만, 통화정책이 완화로 돌아선 점은 분명하다고 진단했다.

신동수 연구원도 미국 성장률이 2% 중반대로 예상되는 만큼 금리인하에 나서기는 경기 상황이 여전히 좋다고 말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무역협상이 지연되면 금리인하로 대응할 수 있다"고 말한 것도 당장 통화정책 스탠스 변화를 주겠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해석했다. 한국은행은 경기 침체를 확인한 이후 금리 카드를 꺼낼 거라며 올해 4분기를 인하 시기로 예상했다.

문홍철 연구원은 시장이 금리인하를 반영하는 것은 무역분쟁이 심화될 경우에 대한 보험 성격이 강하다고 분석했다. 미국 실물지표가 아직 경기 침체라고 해석할 여지는 적지만 과거 그린스펀 의장의 경기 대응 선제정책이 다시 나올 수 있다는 예상이 반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무역분쟁이 장기화할 경우 미국의 금리인하는 2차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