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지난달 금리 인하 효과를 지켜보기 위해 8월 기준금리를 1.50%로 동결했다.

한국을 둘러싼 대내외 불확실성이 한층 커지면서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뒀다.

조동철, 신인석 금통위원은 기준금리를 두 달 연속 인하해야 한다고 소수의견을 냈다.

금통위는 30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이같이 결정했다.

◇ 한국 둘러싼 불확실성 증폭…추가 인하는 '숨 고르기'

금통위는 지난달 기준금리 인하 효과를 지켜보기 위해 이달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 총재는 지난달 금리 인하 후 대외 여건의 전개 상황의 영향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금리 동결 배경을 설명했다.

미·중 무역 분쟁 불확실성 장기화로 한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현실화하고 있다. 올해 들어 수출은 전년 대비 계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대외 불확실성 확산에 따른 경제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 한은은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을 2.5%에서 2.2%로 0.3%포인트 낮췄지만, 그 이후에도 한국을 둘러싼 환경은 녹록지 않다.

이 총재는 "홍콩 시위가 격화하고 있는 점, 브렉시트가 노딜로 결론이 날 가능성이 높다"며 "이탈리아 연정 불안 이런 것들을 고려해보면 일본 하나만을 언급할 게 아니고 더 큰 지정학적 리스크가 많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미 민간 경제연구소나 해외 IB는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을 더 낮게 전망하고 있다. 무디스는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을 2.0%로 낮췄다. 현대·LG 등 민간 연구소들도 2.0% 내외로 성장률을 수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재는 "현재 경제 전망 수치를 수정할 상황은 아니다"면서도 "2.2% 성장률 달성을 어렵게 하는 대외 리스크가 커진 건 사실이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는 더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통화정책방향은 물가가 0%대 중반으로 낮아졌다며, 향후 물가 상승률이 7월 전망경로보다 하방 위험이 커졌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 역시 "향후 두세 달 동안 마이너스 물가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며 "기저효과 영향이고, 기조적으로는 1%대를 보일 것이다"고 언급했다.

◇ 빨라진 가계 부채 증가 속도·원화 약세 부담

한은의 금리 인하를 전후로 가계 부채 증가 속도는 빨라졌다. 가계대출은 1분기 중 월 1조원대였다가 2분기에는 월 5조원대, 7월에는 6조원 가까이 늘었다.

한은의 통화정책 목표에 금융안정이 포함된 만큼, 금리 인하에 따른 가계 부채 증가는 추가 금리 인하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금리 인하에 따른 원화 약세 가능성도 추가 금리 인하를 신중하게 하는 재료다.

이 총재는 최근 외국인 증권자금 유출에도 급격한 유출 우려는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 투자자 움직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유의해서 살펴보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기준금리 결정에 환율 변동이 직접 고려요인은 아니다"면서도 "최근 대외 불확실성이 높아져서 환율 변동성이 커진 만큼 향후 통화정책 운용에 금융 상황을 유의하겠다"고 말했다.

◇ 중앙은행의 경쟁적 통화 완화정책…무르익는 인하 여건

한은의 금리 인하에도 대내외 불확실성 악화로 경제 지표는 반등 기미가 보이지 않아 추가 금리 인하 기대가 큰 상황이다.

통방에서는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를 판단하겠다"며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주요국 중앙은행도 경쟁적으로 통화 완화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달 말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을 시작했다. 호주 중앙은행은 한국보다도 앞서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하로 경기 하강을 방어했다.

이 총재는 "소위 R(리세션) 공포가 부쩍 늘어났다"며 "많은 나라가 경기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금리를 속속 내리고 있고, 국내 시장에서도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완화 정도를 예단해서 말하기는 어렵지만, 대외 리스크요인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보고 지표를 확인하면서 정책을 펴겠다"고 언급했다.

한은은 추가 인하 조건에 '향후 경제지표'를 꼽았다. 대외 여건의 변화가 한국 경제의 성장이나 물가 흐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겠다는 의미다.

금리 실효 하한에 대해 이 총재는 아직은 여력이 있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그는 "과거보다 정책 여력이 충분하지는 않지만, 향후 경제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대응할 수 있는 어느 정도의 통화정책 여력은 갖고 있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2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