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에쓰오일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2천307억 원, 매출액은 6조2천345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26.9%, 매출은 13.3% 줄었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고, 매출은 0.4% 감소했다.

정유 부문은 997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했다.

유가 급등락에 따른 재고 관련 손실이 발생했지만, 계절적 성수기 진입과 강화된 IMO 규제 시행을 앞둔 재고비축으로 견조한 수요세가 발생한 영향이다.

역내 설비의 정기 보수에 따른 공급 감소도 흑자 전환에 영향을 줬다.

석유화학 부문은 역내 대규모 신규 설비 가동과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수요 부진으로 스프레드 약세가 지속했지만, 주요 설비의 정기보수 완료 후 정상 가동률이 유지된 데 따라 794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윤활기유 부문은 아시아 시장에서 제품 가격이 하락했지만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주력 제품인 고품질 윤활기유 스프레드가 견조한 수준을 유지하며 516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에쓰오일은 "안정적인 판매량과 판매가격으로 3분기에도 전분기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다"며 "드라이빙 시즌 도래와 IMO 황함량 규제시행을 앞둔 선제적 재고비축 등의 효과로 정제마진이 회복한 가운데 정기 보수를 마친 주요 설비의 정상가동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또 "아로마틱·올레핀 석유화학 제품, 고품질 윤활기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극대화해 매출액 비중이 22%인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 비정유부문에서 전체 영업이익의 57%를 냈다"고 강조했다.

에쓰오일은 올해 4분기 정유 부문에서 동절기 난방유에 대한 계절적 수요, IMO 황함량 규제 시행을 대비한 재고 확보 수요로 정제마진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석유화학 부문 중 아로마틱 계열은 역내 한계 PX사업자의 가동율 조정에도 하류부문 시설의 정기보수에 따른 수요 둔화 등으로 파라자일렌 제품 스프레드의 약세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벤젠 스프레드는 중국 하류부문의 수요 둔화와 연말로 예정된 신규 설비의 가동 개시로 소폭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올레핀 계열은 역내 설비의 정기 보수가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연말 가정용 전자제품과 포장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폴리프로필렌(PP) 스프레드가 반등할 것으로 봤다.

산화프로필렌(PO)은 예정된 역내 설비 증설의 지연으로 스프레드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윤활기유 부문은 고품질 윤활기유 제품에 대한 견조한 수요가 예상되는 가운데 윤활기유의 원료인 고유황유(HSFO)의 가격이 IMO 2020 영향으로 하락하며 스프레드가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