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 협상을 '미세조정' 중이라며 타결을 낙관한다고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이 전망했다.

로스 장관은 19일(현지시각) 미국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미·중 무역 협상이 현재 '미세조정' 단계에 있다"며 "분명히, 거기엔 어느 정도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고 우리가 뭔가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낙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스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협상이 결렬되든 그렇지 않든 어느 쪽이라도 괜찮다는 입장이라며 중국은 그가 말하는 뜻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내각 회의에서 "중국은 내가 좋아하는 거래를 해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을 경우 그것대로 괜찮고 나는 관세를 더 높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로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받는 관세를 좋아한다"며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된 추가 관세는) 수입 물가뿐만 아니라 소비자 지출에도 타격을 주지 않고 있는 만큼 우리로선 어느 쪽이든 상관없다"고 말했다.

그는 수입 물가는 실제로 1년 전과 비교해 오히려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로스 장관은 무역 합의 결과를 문서로 남기는 것은 세부사항을 확실히 못 박는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우리 협상단은 거기에 희망이 없다고 판단하면 협상을 중단할 것"이라며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결과를 예상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