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우리나라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 간 스마트시티 분야 협력을 위한 장관급 협의체가 만들어진다.

25일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도시문제의 해법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하면서 스마트시티 분야에서의 민간 교류와 협력을 늘리고자 협의체 구축을 결정했다.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장관회의를 주관한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한국과 아세안 간 스마트시티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더 확대할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국토부는 내년부터 K-SCON(Korea Smart City Open Network)을 만들어 한국과 해외 정부가 비용을 매칭해 시범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협력 체계를 만들기로 했다.

국토부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4개국에 종합계획 수립,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지원해 본사업까지 연계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1조5천억원 규모의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를 조성하고 이 중 3천억원을 아세안 개발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아세안 4개국 내외에는 스마트시티 글로벌 협력센터를 만들어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스마트시티에 특화된 연수 프로그램도 만들어 한국의 도시개발 경험 등을 아세안과 공유할 계획이다.

이번 장관회의에서는 한국 공공기관과 아세안 지방정부·공공기관 사이에 구체적인 스마트시티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도 3건 체결됐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도시문제에 직면한 아세안 국가들에 중요한 화두인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한국 정책을 아세안과 교류할 협력 플랫폼이 필요한 시기"라며 "오늘 장관회의가 우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은 물론 한-아세안의 상생 번영에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