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회정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 차관보가 위안-원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시장조성자 은행에 대한 외환건전성부담금(은행세) 감면을 내년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보는 2일 서울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위안-원 직거래시장 및 서울 위안화 청산은행 5주년 기념 콘퍼런스에서 축사에 나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주성군 중국인민은행 국장이 직접 발표 및 토론자로 참석했고 양석준 한국은행 국제국장, 뤼자진 중국 교통은행 부행장, 조승현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회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 차관보는 "중국의 외국인 투자자 중국 증권투자 한도 폐지 등 최근의 중국 정책을 환영한다"며 "한국 정부도 위안-원 시장 활성화를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에 부응해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작년말 기한이 종료된 외환건전성 감면 인센티브를 올해와 내년까지 연장하고 중국 인민은행을 포함 금융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차관보는 위안-원 직거래시장 5년에 대해 "위안-원 직거래 시장 개설 이후 청산은행, 시장조성자 은행, 중개사 등이 협력해 안정적인 청산 결제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서울 위안-원 직거래 시장에서 일평균 150억 위안이 거래되는 등 홍콩, 런던, 싱가포르와 함께 4대 역외 위안화 시장으로 성장해 성공적으로 그 외연이 확장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여전히 기업 교역 대금 결제 등 실수요에 기반한 거래가 충분치 않은 것은 아쉬운 점이라고 부연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양석준 한은 국제국장도 위안-원 시장이 지난 5년간 성공적으로 정착했다고 평가했다.

양 국장은 "올해 서울 위안-원 직거래 시장 일평균 거래량이 23억달러 수준까지 확대됐다"며 "스프레드도 낮게 유지돼 가격 측면에서 시장 형성도도 매우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수요 확충을 위한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양 국장은 이어 "기업들이 환변동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다양한 금융상품,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위안-원 무역결제 필요성에 대한 홍보에도 힘써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한은도 실수요 확충에 기반한 위안-원 시장 발전에 다양한 정책 방향을 고민하며 중국인민은행과의 긴밀한 협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