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매각되는 배달의민족이 인수·합병(M&A) 이후에도 "중개 수수료 인상은 없다"고 못 박았다.

국내에서 요기요와 배달통을 운영하는 DH가 배달의민족까지 품으면 수수료 인상 등의 독과점 폐해가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차기 최고경영자(CEO) 김범준 부사장은 17일 직원과의 대화에서 "독과점으로 인한 수수료 인상 우려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M&A로 인한 중개수수료 인상은 있을 수 없고 실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사장은 향후 요금정책에 대한 방침도 밝혔다.

그는 "내년 4월부터 새롭게 적용될 과금 체계를 우리는 이미 발표했다"며 "중개수수료를 업계 통상 수준의 절반도 안 되는 5.8%로 낮추고 소상공인에게 부담을 주던 깃발 꽂기를 3개 이하로 제한하고 요금도 동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 세계 배달앱 중에 수수료율을 5%대로 책정한 곳은 배달의민족 밖에 없다"며 "이 같은 낮은 수수료율이 음식 점주를 우리 플랫폼으로 모시는 원동력이 됐고, 많은 음식점을 만날 수 있으니 이용자와 주문 수도 늘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업주와 이용자들이 모두 만족할 때 플랫폼은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M&A를 했다고 수수료를 올리는 경영은 없을 것"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또 "새 과금 체계에서는 자본력이 아니라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업소에 주문이 몰릴 수밖에 없고, 이 방향이 장기적으로 배달의민족을 좋은 플랫폼으로 만드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공동 답변자로 나선 김봉진 대표는 이날 M&A 배경에 대해 공개했다.

김 대표는 "이번 M&A는 한국서 출발한 스타트업을 국내 1위로 키운 뒤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느냐의 갈림길에서 일어난 딜"이라며 "국내 수수료를 조금 올려 보자는 차원의 일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 달라"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의 IT분야가 그렇듯 배달앱 시장도 M&A가 일어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며 "배달의민족이 한국에서만 잘 한다 해도 고립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M&A는 생존과 동시에 성장을 할 수 있는 길"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M&A 이후에도 우리는 아시아 경영과 국내에서 배달의민족 경영에 집중할 것이므로 국내 시장의 경쟁 상황은 지금처럼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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