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에 대응해 긴급 상황 점검반을 본격 가동하고 산업계 동향을 점검했다.

산업부는 28일 서울 종로구 생산성본부 회의실에서 황수성 산업부 산업정책관 주재로 '기업상황 점검반' 회의를 갖고 감염병 확산과 관련한 현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 등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경제단체 및 협회, 기업 등과 업무지속계획(BCP, Business Continuity Plans)에 따른 대응방안 수립과 주재원 귀국조치, 우한으로의 출장금지 등과 관련한 현안들을 공유했다.

BCP는 감염병 발생 중에도 기업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응체계, 업무지속방안, 직원관리 방법 등을 규정한 계획으로, 정부는 지난 27일 위기 경보 단계가 '경계'로 격상되자 BCP 가동 준비를 지시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에 신속한 정보 전파와 수출애로 및 영업중단 등에 대한 다각적 지원을 요청했다.

앞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중국의 산업활동이 위축될 수 있어 우리 경제에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유관기관, 관련 업계와 합동 총력 대응태세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중동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이미 설치한 '실물경제반'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피해 기업에 대한 수출지원책을 논의하는 등 비상 체계를 가동하고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 점검해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업상황 점검반은 지속해서 운영해 산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산하기관 및 협·단체에 예방수칙, 대응지침을 전파하고 수출, 투자, 생산 관련 애로를 파악할 예정이다.

코트라 본사는 중국지역 무역관들 사이에 핫라인을 구축해 수출 및 애로 상담을 지원하고 무역협회는 '수출활력상황실'을 '수출애로해소 지원센터'로 바꿔 애로 해소를 지원할 방침이다.

업계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감염병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수립한 BCP 가동을 준비하고 상황이 악화될 경우 현지 철수 및 사업장 폐쇄 등 필요 조치를 즉시 시행하도록 대비 태세를 강화하기로 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