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은 흑자보다는 적자를 줄여 균형을 이루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손 사장은 4일 세종시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흑자를 많이 내는 것이 아니라 비용과 수익의 균형을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며 "기본구조가 영업적자라 이를 제로로 맞추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국철도는 지난해 당기순손실 3천억원을 기록하는 등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손 사장은 "가만히 있어도 3천억~4천억원이 이자로 지급된다. 지금은 저금리 기조라서 좀 나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한국철도가 용산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해 지급했던 법인세 8천800억여원을 환급받게 되면서 적자가 개선될지 주목된다.

전날 대법원 3부(주심 이동원 재판관)는 한국철도가 "법인세 경정(감액)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대전세무서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한 원심을 확정해 법인세 경정 금액이 약 7천60억원으로 확정됐다.

여기에 환급가산금으로 받는 2천억원 정도가 수입이 된다.

손 사장은 환급금 용처에 대해 아직 말하긴 이르다면서도 "결국 빚을 줄이는데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로 철도 이용객이 줄면서 한국철도의 매출도 감소했다.

손 사장은 "어제, 그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억원 가까이 줄었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때도 30%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왔다. 감염증 확산이 조기에 종식돼 (매출이) 정상화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탑승률이 10~20% 정도 감소했으며 한국철도는 30%까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철도는 철도를 통한 감염증 확산을 막고자 질병관리본부에 확진자 관련 정보를 협조하는 한편 주1회 하던 객차 내 소독을 매일 하는 등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

손 사장은 "확진자가 들렀던 역사매장을 임시 폐쇄 조치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했다"며 "방역장비 및 인력 설치는 방역당국과 지방자치단체만이 할 수 있어 역마다 해당 지자체에 방역장비·인력 설치를 요청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