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세무조사를 유예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지원대책의 선제적 마련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이 대표는 "중소기업을 많이 만난 의원에게서 당분간 세무조사를 유예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경제부처에서 검토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 체제에서는 효과적인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사스나 메르스 등 감염증 사태가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 기관도 보강할 필요가 있다"며 "질병관리본부의 위상을 높여 위기 대응능력을 높이고 검역인력도 늘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2월 임시국회에서 방역사업 점검과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검역법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모두가 사회안전망이라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노력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수출기업, 관광업계,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방안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권에도 초당적 협력을 요청드린다"며 "이번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한 대책 마련과 입법에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과 정·재계의 요청이 있기 전에 선제적으로 움직여 피해를 최소화하자고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선 방역에 치중하되 경제 분야에 미칠 효과를 파악하고 긴급 대책 시행에도 소홀하지 말자"면서 "직격탄을 맞고 있는 영세 소매업에 선제적이고 과감한 지원방안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