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으로 우리나라의 유관 산업과 실물경제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신종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 한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커질 수 있는 만큼 글로벌 밸류체인 관리 시스템 구축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KIEP는 12일 발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경제적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신종코로나로 인한 한국 경제의 영향을 정리해 보면 중국 내 조업 단축, 중국의 수출 둔화, 중국의 해외관광 위축, 중국 내 서비스업 감소에 의한 내수 둔화 등 4가지 경로를 통해 분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중간재 수입에서 중국 비중은 작년 기준 32.5%를 차지한다. 중국 기업의 조업 중단은 국내 기업의 부품 조달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다만, 정상 조업이 시작되면 중국은 초과된 연휴 기간을 주말 추가 근무 등으로 보충하기 때문에 조업 단축으로 인한 영향은 단기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KIEP는 "중국 내 신종코로나 확산으로 내수 소비가 둔화되고 춘절 연휴 기간 서비스업 소비가 대폭 감소하면서 한국의 대(對)중국 소비재 수출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중국의 수출 둔화는 중간재 수요를 감소시켜 한국 기업의 대중국 중간재 수출을 둔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해외 관광 위축으로 인한 관광 수입 감소는 한국 경제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줄 요인으로 꼽혔다.

KIEP는 "지난 2019년 1월부터 11월까지 한국 방문 외국인 중 중국인 비중은 34.4%로 2003년 10.8%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며 "신종코로나로 중국 여행객 감소는 관련 국내 서비스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KIEP는 신종코로나로 인한 영향은 단기간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평가하면서도, 장기화에 대비해 정부 차원의 사업 지속계획(BCP)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 차원의 BCP 구축 지원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IEP는 "신종코로나와 같이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리스크에 대비해 평상시 글로벌 밸류체인을 보완·대체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핵심 부품이나 부가가치가 높은 부품은 한국 중소기업이 생산·수출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금융시장과 관련해서는 모니터링과 해외기관들의 정보 교류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KIEP는 "단기적 손해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이를 지원하는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중국 상황을 모니터링해 중국 내 지역별 확산 정도에 따른 매뉴얼 준비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