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늘면서 중국 부실 대출률이 두 배 가까이 급증할 수 있다고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전망했다.

S&P는 20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중국 규제 당국이 부실 대출 기준을 완화함에 따라 중국 은행들이 정상 기준을 회복하는 데 수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기관의 신용도도 장기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S&P의 밍 탄 신용 분석가는 코로나19발 경제 충격은 대부분 1분기에 체감될 것이고 3분기까지 회복이 이어질 것이라고 봤다. 또 3월까지 확산세가 진정되고 4월부터는 사실상 진압될 것이라는 시나리오상으로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은 5.0%로 떨어지리라 예상했다.

탄은 이 같은 성장 추산치와 더불어 중국 인민은행(PBOC)이 지난해 시행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적용했을 때 중국 시중은행의 총 부실 대출 비율이 6.0%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총 부실 대출 비율은 정부 지원과 탕감하기 전 부실 대출에 요주의 여신(special mention loans)을 더한 수치다.

S&P는 총 부실 대출 비율이 6.0%까지 뛰면 중국 상업은행들의 대손충당금 적립 비율(PCR)은 지난해 4분기의 186%에서 58%까지 급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S&P는 은행들이 부실 대출의 약 4%는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바이러스 창궐 전 자체 추정한 부실 대출 비율 6.5~7.5%에 더해 전염병 충격까지 고려할 때 향후 부실 대출 비율은 10.5~11.5%까지 뛸 수 있다고 예상했다.

다만 S&P는 정부가 일반적으로 자연재해 이후 기업과 사람들에게 지원책을 내놓는다며 이는 은행들이 받는 자금 압박을 완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P는 재해가 발생한 지역에서 부실 대출 기준을 완화하는 정책도 이례적이지 않다며 그럴 경우 기업들이 완화한 기준을 악용해 대출 상환을 수년간 미룰 수 있다고 지적했다.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