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7일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실물·금융부문 복합위기까지 직면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 신용경색을 미연에 방지하는 데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재부 거시경제금융 관련 부서를 긴급 소집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국내외 실물경제 및 금융시장 파급 영향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재부 자금시장과, 경제분석과, 국제금융과, 외화자금과, 국채과 등이 참석했다.

김 차관은 "금융시스템 부문별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적시에 시장안정조치를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행하겠다"며 "앞으로도 거시경제금융회의 등을 통해 관계부처·기관과 긴밀히 소통하며 코로나19 관련 국내외 경제·금융상황과 대응방안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파격적인 통화 완화 조치에도 코로나19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투자자들의 불안심리가 쉽게 진정되지 않고 있다면서, 결국 철저한 방역이 금융시장 안정의 핵심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 중이고 향후 경제지표 등을 통해 실물경제의 부정적 영향이 본격화할 수 있는 만큼 금융시장의 추가 불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김 차관은 "우리 경제의 양호한 펀더멘탈과 정책 대응여력, 과거보다 크게 개선된 견고한 금융시스템 등을 감안한다면 과도하게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특히 중앙은행의 신속하고 과감한 행보에 이어 재정정책 측면에서도 G7 등 주요국의 정책 공조 움직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런 조치들이 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