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효성이 산업용 가스 전문 화학기업인 린데그룹과 오는 2022년까지 총 3천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짓는다.

조현준 효성 회장과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은 28일 마포구 본사에서 효성이 보유한 울산 용연공장 내 부지 약 3만여㎡에 액화수소 공장을 신설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수소차 10만대가 사용 가능한 물량인 연산 1만3천t 규모로 단일 설비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내년 1분기에 공장 착공에 들어가 오늘 2022년 완공할 계획이다.

신설 공장에서는 효성화학 용연공장에서 생산되는 부생 수소에 린데의 수소 액화 기술과 설비를 적용해 액화수소를 만든다.

생산된 액화수소는 차량용은 물론 드론, 선박, 지게차 등의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서 사용 가능하다.

양사는 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전국 주요 거점지역에 120여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효성중공업은 지난 2000년부터 CNG(압축천연가스) 충전 시스템 사업에 진출했으며 2008년부터는 수소충전소 보급사업을 하고 있다.

현재 전국 15곳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하며 국내 수소충전소 시장에서 가장 높은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액화수소 사업의 핵심은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수소를 저장하고 운송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이번 투자가 향후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말했다.

m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