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6대 시중은행을 통해서 10조원 규모의 3~4%대 대출이 소상공인에게 추가로 공급된다.

정부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지원규모는 10조원이다.

대출 창구는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등 6개 시중은행으로, 신용보증기금은 시중은행 대출에 보증(보증비율 95%)을 제공한다. 정부는 신보에 출연해 보증 재원을 공급한다.

신속한 집행을 위해 우선 6개 시중은행부터 시행하고, 신보의 보증업무도 시중은행으로 위탁하기로 했다.

금리는 중신용도 기준 3~4%로 1차 프로그램의 1.5%보다 다소 높아졌다. 대출 금액은 건당 1천만원이며 대출기간은 만기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

정부는 중저신용 등급에 중점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1차 프로그램에 비해 지원조건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1차 프로그램 수혜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며, 기존 채무가 연체 중이거나 국세·지방세를 체납 중인 소상공인도 대출을 받을 수 없다.

정부 관계자는 "대출출시를 위한 준비를 조속히 마무리해 5월 중 대출개시를 추진하겠다"며 "5월 18일부터 대출 신청을 사전 접수하고 25일부터 대출 심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