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4월 고용시장에도 큰 충격을 준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부가 긴급 일자리 대책 마련에 나섰다.

임시·일용직 등 고용 취약계층 일자리 마련에 초점을 맞춘 '55만개+α 직접일자리 신속 공급방안'을 시작으로 추가적인 고용시장 안정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1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4월 고용동향'을 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천656만2천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7만6천명 줄었다.

이는 외환위기 직후인 지난 1999년 2월(-65만8천명) 이후 최대 감소 폭이다.

15세 이상 고용률은 59.4%로 4월 기준으로 2010년 59.2% 이후 가장 낮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인 15~64세 고용률도 65.1%로 동월 기준으로 2013년 64.6% 이후 최저치였다.

역대 최악 수준으로 떨어진 고용 성적표에 대해 정부는 우리 고용시장에도 코로나19 충격이 본격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코로나19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임시·일용직과 영세자영업자, 여성, 청년층을 중심으로 고용시장 안정화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실제 도소매·음식숙박업 등을 중심으로 임시·일용직은 전년 같은 달보다 78만3천명 급감했다.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17만9천명 줄어 17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여성 취업자의 경우 29만3천명 감소해 지난 3월(-11만5천명)보다 감소 폭이 커졌다. 청년 취업자 수는 24만5천명 줄었으며, 청년 고용률도 40.9%로 2.0%포인트 하락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고용 감소의 상당수가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위치한 임시·일용직과 자영업자로 이들의 어려움이 더 커졌다는 점이 특히 마음을 무겁게 한다"고 했다.

이 같은 고용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정부가 꺼내든 카드는 '55만개+α 직접일자리 신속 공급방안'이다.

정부는 오는 14일과 21일 열리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임시·일용직과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지원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지난달 22일 발표한 총 10조원 규모의 고용안정패키지도 신속하게 집행할 방침이다. 현재 준비 중인 3차 추가경정예산안과 하반가 경제정책방향에도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 대책이 대거 포함될 전망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고용안정이 최우선이라는 엄중한 인식을 바탕으로 고용시장의 어려움에 적극적으로 대체해 나갈 것"이라며 "3차 추경안을 면밀히 준비해 고용시장 충격으로부터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용보험 확대와 한국형 뉴딜을 통한 일자리 창출도 향후 정부의 고용대책에 중요한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대국민 연설에서 "지금의 코로나 위기는 여전히 취약한 우리의 고용 안전망을 더욱 튼튼히 구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모든 취업자가 고용보험 혜택을 받는 전 국민 고용보험 시대의 기초를 놓겠다"고 강조했다.

한국형 뉴딜과 관련해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국가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면서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국가기반시설 스마트화 등을 통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