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증권시장 발전과 함께 일반 고객이 접근할 수 있는 금융투자 상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국내외 물권에 투자하는 사모펀드 시장이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금융소비자 보호가 증권업계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23일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사모펀드 규제완화 등 제도적 변화로 사모펀드 설정 규모가 많이 증가했다.

지난해 말 기준 공·사모 펀드 전체 수탁고는 649조6천억원으로 지난 2015년 대비 54% 증가했다.

특히 지난 2015년 161조원 수준이던 사모펀드 수탁고는 지난해 말 257조5천억원까지 늘어나며 펀드 성장을 주도했다.

전체 펀드시장에서 사모펀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47.5%에서 지난해 말 63.5%로 확대됐다.

펀드 운용 자산도 대부분 주식과 채권, 파생상품 등 전통자산에서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채권(BW)를 포함한 메자닌과 부동산과 인프라 등 특별자산으로 이동해갔다.

펀드 편입 자산을 기준으로 특별자산과 대체투자, 운용자산을 특정하지 않은 혼합자산 펀드 비중은 지난해 말 230조3천억원 규모로 전체 35% 이상을 차지했다.

이는 지난 2015년 77조원 수준에서 3배가량 증가한 수치다.

비유동성·비시장성 자산 중심으로 운용자산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개별 펀드 투자 위험이 확대되고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펀드시장이 사모 중심으로 개편되면서 펀드의 투명성마저 결여되고 있다.

이에 지난해 금융당국은 자산 10조원 이상의 은행, 증권사 등에 독립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를 선임하도록 하는 금융소비자 모범규준 개정안을 내놓았다.

소비자보호 업무의 전사적 관리 강화를 위해 '금융소비자 보호협의회' 의장을 CCO에서 대표이사(CEO)로 상향하기도 했다.

금융상품 선진화와 함께 고객 피해 사례가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 보호 강화가 향후 시장 선도 여부를 결정할 최대 변수로 떠오른 셈이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는 특정 인물들의 도덕적 해이와 더불어 시장이 선전화되기 위한 과도기적인 성격이 있다"며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고객과의 신뢰를 다지는 일이 향후 경쟁력에 필수 요건이 됐다"고 설명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