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이수용 기자 =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상환 불능 사태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금융감독을 향한 판매사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29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하 사무금융노조) 증권업종본부는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기 펀드 사건이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데에는 금융사고를 예방하고 관리 감독해야 하는 금감원의 책임이 엄중하다"며 "금감원은 피해고객 보호를 위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관련 자산의 광범위한 자산 동결에 이어 즉각 회수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무금융노조 증권업종본부 관계자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금감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사모 펀드에 대한 실태 점검에 나섰으며 펀드 사기를 주도한 옵티머스자산운용 또한 점검 대상에 포함됐다"며 "수탁회사와 사무수탁사 간 자산 명세 실체를 교차 검증만 했어도 이러한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무금융노조는 판매사의 대고객 긴급유동성 지원 대책 마련에 금감원이 할 수 있는 모든 신속한 조치를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이 피해 고객의 유동성 위기를 지원할 수 있는 '긴급대출' 등을 실행할 수 있도록 기관 협조의 절차적 해결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준환 증권업종본부 NH투자증권 지부장은 "현행 제도에서 판매사는 운용사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하지 못한다"며 "운용사가 계획적으로 사기를 치면 판매사는 눈 뜨고 당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김준환 지부장은 긴급 대출에 대해 "환매 시기가 돌아온 자금에 대해선 투자자들의 자금계획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판매사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대책의 일원으로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노조 측의 주장이지만 사측에서도 해당 내용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jwchoi2@yna.co.kr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