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한화그룹이 김승연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 겸 ㈜한화 전략부문장(사장)에 승진 발령하면서 본격적인 '3세 경영'의 시작을 알렸다.

김동관 신임 사장은 한화솔루션 대표로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시장을 개척하는 동시에 ㈜한화 사장으로 주요 사업의 미래전략 방향을 책임지는 중책을 맡게 됐다.

한화그룹은 28일 한화솔루션 전략 부문에 김동관 한화솔루션 전략부문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김 신임 사장은 또 ㈜한화 부사장(전략부문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번 승진으로 김 사장은 2010년 한화그룹에 차장으로 입사한 지 10년 만에 한화솔루션 대표이사와 ㈜한화 사장 자리에 올랐다.

그는 미국 세인트폴고등학교와 하버드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한화그룹에 입사했다.

한화솔라원 기획실장과 영업실장, 한화큐셀 전략마케팅실장, 영업실장 등을 역임하면서 과거 큐셀 인수와 한화솔라원과의 합병을 주도한 바 있으며, 한국을 비롯해 미국, 독일, 일본 등 세계 주요 태양광 시장에서 한화가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1월 통합법인 한화솔루션의 출범과 함께 전략부문장을 맡은 후에는 친환경에너지와 첨단소재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사업재편과 미래사업 발굴을 주도했다.

한화의 태양광사업은 2015년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올해 1~2분기 연속 1천억원이 넘는 흑자를 냈다.

3개 사업 부문 통합 이후 전략 부문의 위기 대응 전략 수립과 전사적 실행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었다.

한화그룹은 기후변화 등으로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시장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이 분야에 대한 김동관 사장의 전문성과 풍부한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김 사장은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사업전략 수립 등의 역량을 갖췄고, ㈜한화는 신성장 사업 발굴에 강한 의지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며 "신사업 전략 수립이 절실한 ㈜한화와 김 사장의 역량이 맞아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이번 인사가 한화그룹의 3세 경영이 본격화하는 신호로 보고 있다.

김 사장은 올해 ㈜한화 전략부문장에 임명되며 태양광을 넘어 화학과 화약, 방산, 기계 등 한화솔루션과 ㈜한화 주요 사업의 미래전략 방향을 수립하는 중책을 맡은 바 있다.

이번 승진을 통해 김 사장은 한화솔루션과 ㈜한화 주요 사업의 미래전략 방향 설정 및 투자계획 등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미래 가치를 제고하는 역할이 더 커질 전망이다.

그는 기존 사업의 성장 정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신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데 주력해 왔다.

김 사장의 지휘 아래 한화솔루션은 미국 에너지 소프트웨어 회사(GELI)를 인수하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4차산업 기반의 미래형 에너지 사업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 8월에는 315MW 규모의 포르투갈 발전소 사업권을 수주하며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결합한 태양광 발전소 사업에 진출했다.

올해 한화솔루션 부사장을 맡은 후 태양광 부문에서 성과를 낸 김 사장이 한화솔루션 대표이사와 ㈜한화의 전략 책임자가 되면서 그룹 내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김동관 사장이 한화그룹의 화학 계열사 전반을 이끌고, 김승연 회장 차남인 김동원 상무는 한화생명과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등 금융 계열사를 맡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는 지난해 8월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에 올라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김 상무는 1985년생으로 미국 세인트폴고와 예일대 동아시아학과를 졸업했다.

2014년 한화생명에 디지털팀장으로 입사해 한화생명 전사혁신실, 디지털혁신실을 거쳤고 CDSO를 맡아 금융 신사업과 해외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삼남인 김동선 전 한화건설 신성장전략팀 팀장은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인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는 미국 태프트스쿨과 다트머스대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다만 한화그룹은 승계 구도가 짜였다는 진단에 대해 "경영 승계에 대해서는 말하기 이른 시점이며 정해진 것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