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운터 트렌드(Counter Trend)란 변화의 과정에서 한쪽으로의 쏠림이 심화하면서, 동시에 이를 거부하는 반작용이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카운터 트렌드의 발생 요인은 남과 다른 선택을 하고 싶은 심리의 본성, 반복적인 마케팅 노출로 인한 피로도의 누적 등이 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소통과 디지털 문화의 확산 속에서, 디지털의 공허함을 보완하고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는 아날로그가 카운터 트렌드로 발생하고 있다.

아날로그 감성 트렌드는 뉴트로의 유행과 음악, 패션, 가전,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 작용하고 있다.

가성비는 불황과 저성장으로 2016년 초 등장한 소비 트렌드로, 소비와 만족의 비례공식을 깨고 돈은 적게 쓰지만 큰 만족을 얻으려는 소비 개념이었으나 가심비, 플렉스(Flex) 등 다양한 카운터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웰빙 푸드는 메가 트렌드였으나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먹방'이 유행하면서 자극적인 음식과 패스트푸드 등이 카운터 트렌드로 부상했다.

카운터 트렌드는 트렌드에 후행해 발생하기 때문에, 경쟁 플레이어가 시장에 진입하기 이전일 가능성이 커 블루오션으로 비즈니스 가치가 높다.

카운터 트렌드는 발생 초기에는 동조 범위가 넓어 트렌드로 착각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카운터 트렌드의 발생 원인을 파악해 지속기간에 대한 예측 후 비즈니스를 전개할 필요가 있다.(기업금융부 홍경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