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해양수산부가 해상 운임 상승과 선적공간 부족 등의 문제에 대응하고자 선사를 대상으로 한 추가 지원 대책을 2일 내놨다.

해수부는 미주·동남아 수출물량이 전년 동월보다 10% 이상 늘어난 선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이달부터 3개월간 미주·동남아 항로별 수출 물량이 전년 동월보다 일정 비율 이상 늘어난 선사를 대상으로 하며, 부산·인천·여수광양 등 3개 항만공사에서 총 29억원 한도로 지원한다.

추가 인센티브를 통해 중국과의 운임 차이가 줄어드는 만큼 항만별로 추가 선박 투입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항만 물동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이달까지 부여한 감면 혜택도 6개월 연장한다.

해수부는 중장기적으로 선복량 증대를 위해 HMM 1만6천TEU급 8척을 신규 투입해 운항 노선을 확대하고 2025년까지 국전선사의 원양선복량을 120만TEU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컨테이너 박스 공급을 늘리고자 해양진흥공사가 컨테이너 박스를 대량 발주해 국적선사에 빌려주는 컨테이너 박스 리스 플랫폼도 확대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내년에 네덜란드, 스페인, 인도네시아에 공동물류센터를 만들어 우리 기업들이 현지 평균 단가보다 20~50%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3일부터 산업통상자원부, 해수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참여하는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가동해 동향 파악, 정부 대책 이행 지원 등에 나선다.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지원대책 이행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수출기업 어려움이 빨리 해소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