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는 항공업계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송량을 늘리고 보안 검색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백신 수출입 지원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은 초저온 유지를 위해 드라이아이스를 탑재해야 하지만 드라이아이스는 승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CO₂)가 배출돼 항공 위험물로 분류돼 있다.

국토부는 더 많은 백신을 항공기로 운송하도록 드라이아이스 탑재기준을 화물기당 3천300㎏에서 최대 1만1천㎏으로 늘리기로 했다.

대신 항공기 CO₂ 배출시스템 점검을 의무화하는 등 대체 안전관리 방안도 마련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백신전용 특수 컨테이너업체와 계약하고 담당 직원 교육을 마친 상태다.

국내 업체가 위탁 생산하는 코로나19 백신 등 바이오의약품의 수출 지원을 위한 특별 보안 검색 절차도 간소화된다.

현재는 업체가 특별 보안 검색을 신청하는 경우 지방항공청 승인 후 보안검색원이 업체를 방문해 전수검사하나 코로나19 백신 등 바이오의약품의 경우 공항 화물터미널에서 검색해 신속 처리되도록 했다.

국토부는 내년 2월에는 항공보안법 시행령을 개정해 코로나19 백신·치료제에 대한 특별 보안 검색을 완전히 면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보건당국의 요청사항과 항공 유통업계 건의 사항을 원스톱으로 처리하도록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코로나19 백신 수송 신속 처리 지원 전담 조직(TF)을 구성했다.

TF는 공항공사, 항공업계, 유통업계 등이 참여하며 백신 수송에 필요한 안전관리 기준을 탄력적으로 검토하고 백신 수송 항공기에 대한 운송 승인, 공항 내 출입 협조, 인천공항 콜드체인망 확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항공사는 보건당국의 백신 확보 계획에 따라 수송수요가 생기면 수송 가능량 등을 제공하고 정부는 백신 수송수요를 공유하고 노선이 없는 국가의 경우 항공협정서를 신속하게 검토하는 등 협조할 계획이다.

김상도 실장은 "항공업계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백신·치료제 등의 수송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해 항공화물이 활성화되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