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하는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제 심사에 착수한다. 총 98개 기관을 대상으로 5단계의 안전관리등급을 평가해 6월 말 심사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기획재정부는 23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강승준 재정관리관 주재로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심사단의 첫 전체회의를 열어 안전관리등급제 시행계획과 심사편람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심사단은 4개 분과회의를 통해 98개 공공기관에 대한 서면심사와 현장검증을 본격 개시한다. 5월 말까지 심사를 마무리하고, 심사 결과는 6월 말 열리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보고 후 공개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제는 공공기관의 안전관리 실태 전반을 종합적으로 진단해 안전관리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사고 발생의 상대적인 위험도에 따라 옐로우(보통) 그룹과 레드(높음) 그룹으로 이원화해 심사할 계획이다. 심사단이 안전관리 전반에 관한 안전 역량, 안전 수준, 안전 성과 및 가치를 심사해 5단계의 안전관리등급을 부여한다.

하위 등급(Cap2·Cap1)을 받은 기관에는 안전조직 관리자와 직원뿐만 아니라 경영진에 대해서도 안전교육 의무를 부과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속적인 안전 수준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안전관리등급 심사 시 지적된 미흡사항을 다음 연도에 집중 심사하는 등급 이력관리제를 도입했다. 안전관리등급은 2022년 심사 결과부터 경영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강승준 재정관리관은 "안전관리등급제는 대부분 발주자의 지위에 있는 공공기관의 안전관리 의무를 구체화함으로써 공공영역부터 발주자 중심의 안전관리체계를 정착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안전관리 능력을 갖추지 못한 업체는 입찰과 계약과정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최종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