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한미 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한국 내 위탁생산과 함께 연구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한국의 '백신생산 허브' 도약을 위한 발판이 마련된 셈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미 양국 정상이 22일(미국 현지시간) 정상회담을 통해 포괄적인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에 합의했다고 23일 밝혔다.

한미 양국은 미국의 뛰어난 백신 개발 기술과 원부자재 공급 능력 및 한국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역량 등 상호 강점을 결합해 코로나19 백신의 글로벌 백신 생산 및 공급을 가속한다.

또 글로벌 보건 안보 및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과학 및 기술 협력을 강화한다.

한미 양국은 이를 실무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과학자, 전문가, 공무원으로 구성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을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또 23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윌라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문재인 대통령 임석 하에 '한미 백신 파트너십'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정부 및 한미 양국 기업 간 계약 및 양해각서(MOU) 체결식이 진행됐다.

먼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모더나는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 백신의 원료 의약품을 인체에 투여할 수 있는 최종 형태로 만드는 완제 공정에 대한 기술 도입에 곧바로 착수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3분기부터 미국 이외의 시장으로 백신 수억 회 분량에 대한 바이알(유리병) 무균충전, 라벨링, 포장 등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mRNA 백신의 개발이나 생산을 맡은 업체가 없으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위탁생산이 최초다.

국내에서 모더나 백신의 허가와 유통은 GC녹십자가 맡는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모더나 백신은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전 세계인에게 가장 중요한 백신"이라며 "이렇게 중요한 백신의 완제 공정에 대한 파트너로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선택해주신 것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전 세계 백신 긴급 수요에 대응해 올해 하반기 초에 상업용 조달이 가능하도록 신속한 생산 일정을 수립했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노바백스 및 모더나 간 생산 및 연구 개발 등 분야 협력도 본격 추진된다.

주요 내용은 모더나는 한국에 mRNA 백신 생산 시설 투자와 한국의 인력 채용을 위해 노력하고, 한국 정부는 모더나의 한국 내 투자 활동 지원과 비즈니스를 위한 협력을 하는 것 등이다.

정부는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모더나의 한국 투자 관련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투자 성사 시 한국의 감염병 대응 역량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부와 노바백스 및 모더나 간 생산 및 연구 개발 등 분야 협력도 본격 추진된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는 백신 개발과 생산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현재 노바백스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독감 결합 백신 등을 개발하고 있다.

정부는 노바백스와 민관 차원의 협력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차세대 백신 개발은 물론, 국내 SK바이오사이언스 생산시설을 이용한 백신의 안정적 공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