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효성-린데 합작사가 연간 1만3천t의 액화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수소액화플랜트 건설의 첫발을 뗐다.

효성-린데사는 21일 울산광역시에서 수소액화플랜트 건설 기공식을 열고 수소사업 비전 선포식을 했다.

이 자리에는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참석해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에 관한 민간의 본격적인 투자를 축하했다.

박 차관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청정수소 기반의 수소경제 전환이 필수 불가결하며, 민간의 선제적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과감한 규제 개선, 수소 전문기업 집중 육성 등을 통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의 저변 확대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3월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수소경제 전 주기에 걸쳐 총 43조원 규모의 민간투자 계획과 정부 지원방안을 논의한 바 있으며 이번 기공식은 정부의 투자계획이 구체화하는 첫 사례다.

울산은 기체수소 공급 인프라가 가장 잘 조성된 곳으로, 지난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지 2년 6개월만에 액화수소 인프라까지 추진하게 돼 수소경제로의 신속한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정부는 액화수소 관련 대규모 투자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도록 액화수소플랜트 관련 안전 규정을 조기에 마련하고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실증, 수소 상용차 중소·중견업체에 연구개발(R&D) 지원 등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박 차관은 기공식 참석 후 울산 북항 동북아 에너지허브사업 건설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사업은 현재 8천960억원이 투자돼 2024년 6월 준공 목표로 건설 중이며 석유제품 170만B, 액화천연가스(LNG) 270만B이며 향후 수요 확보에 따라 증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