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시중은행들이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기업들을 위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해당 사태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에게 총 3천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하기로 했다.

금융애로 기업을 대상으로 긴급 신규 자금을 신속하게 지원한다. 기존 대출의 분할 상환금에 대한 분할 상환 유예 및 만기 연장, 최고 1.0%포인트(p) 대출금리 감면 등의 금융지원도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 2일 설치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통해 원자재 수급 난항 등 다양한 피해 기업의 금융애로 사항을 접수하고 대금 결제와 환율 관련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KB재해복구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은 법인·공장 등을 설립해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 중견·중소기업, 지난해 1월부터 현재까지 분쟁지역과의 수출·납품실적 또는 수입·구매실적이 있거나 예정된 국내 중견·중소기업으로 증빙서류 제출 기업, 분쟁지역 내 진출 또는 수출입 실적이 있는 기업과 연관된 협력·납품업체 등이다.

지원 내용으로는 신규 금융지원의 경우 운전자금은 피해 규모 이내 최대 5억원,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 지원하며 최고 1.0%p의 특별우대금리 할인도 적용한다.

또 3개월 이내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금을 보유한 피해기업의 경우 추가적인 원금상환 없이 1.0%p 이내에서 우대금리 할인을 적용해 기한연장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안정 특별지원'을 오는 5월 말까지 실시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일시적인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신규대출 지원, 만기여신 연장, 금리 및 수수료 감면 등의 지원을 한다.

신규대출의 경우 운전자금은 피해 규모 내에서 5억원 이내, 시설자금은 피해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업체별 피해현황을 감안해 적정 금리 우대 및 수수료 감면도 시행하기로 했다.

피해기업이나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재무·세무와 관련한 특화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외환업무 대응반'을 신설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