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빠른 금리 인상이 경기침체를 피하는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24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불러드 총재는 이날 스위스 UBS 콘퍼런스에서 공격적인 대응이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고착화되기 전에 인플레이션 싹을 없애기 위한 최선이다"라며 연준이 평소보다 더 빠르게 금리를 인상하면 미국이 경기 침체를 피할 가능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불러드 총재는 인플레가 더 빨리 완화되기 시작하면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필요가 더 줄어들 것이라며 "모든 것이 잘 돼 인플레이션이 우리의 목표치로 내려가기 시작하면 정책금리가 그렇게 높을 필요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불러드 총재는 연준 내에서 팬데믹 이후 가장 먼저 빠르고,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주장해온 인물이다.

불러드 총재는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이 경기 침체를 몰고 올 것이라는 시장의 우려에 대해 이러한 논의는 시기상조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의 소비지출과 노동시장이 여전히 매우 강하며 광범위하게 경기가 둔화하고 있다는 조짐은 거의 없다고 강조했다. 불러드 총재는 침체는 "분명 가능하지만", 나는 "우리가 괜찮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앞서 비슷한 발언을 내놓은 바 있다.

불러드 총재는 더 높은 금리는 경제를 "추세를 밑도는 수준이 아니라 성장을 오히려 추세로 내려가도록 할 것"이라며 추세적 성장세를 연율 2%로 추정했다.

그는 팬데믹 기간 금리가 "이례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과거처럼 특별히 높은 수준까지 금리가 오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러드 총재는 "여러분은 최선을 다해 우리가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지를 봐야 할 것"이라며 "우리가 지금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앞으로) 10년간 높은 수준의 변동성이 큰 인플레이션에 시달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불러드 총재는 연준의 긴축으로 시장은 "고통스러울 수 있다"라면서도 "그렇게 하지 않았을 경우보다는 더 변동성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3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