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12곳 이상 재무위험관리기관될 듯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최진우 기자 = 한국전력공사와 산하 발전자회사 6곳이 한꺼번에 재무위험기관으로 묶일 것으로 보인다. 재무구조가 악화하고 있는 데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수익성에도 '빨간불'이 켜진 탓이다. 이들 기관은 앞으로 자체 위원회 설치 등을 통해 재무구조개선에 집중해야 한다.

28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오는 30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연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재무구조 개선에 '올인'해야 할 재무위험관리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기준은 큰 틀에서 2가지 정도로 나뉜다.

우선 채권시장에서 회사채 발행 등 시장성조달이 가능한 기준으로 제시하는 '부채비율 200%'다. 이 수치를 넘으면 재무위험기관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크다.

다른 하나는 자체 평가다. 민간신용평가사의 신용평가방법론을 준용하게 된다.

상각전 영업이익(EBITDA) 등을 기반으로 한 여러 수익성 지표, 앞으로의 투자계획, 차입금 의존도 등이 대표적인 항목이다.

과거 재무실적만이 아닌 미래성까지 종합적으로 점검해 20점 만점에서 14점 미만인 곳은 재무위험기관으로 선정한다는 게 기재부의 구상이다. 이는 민간신용평가사의 회사채 투자적격등급인 'BBB' 수준을 만족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전과 그 산하에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동서발전, 한국남동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6곳은 재무지표 등이 제각각이지만 한꺼번에 재무위험기관으로 묶일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발전 6개 자회사가 한전이라는 지주사 산하인 만큼 일부 자회사의 부실이 모기업에 연결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모회사의 재무악화는 결국 자회사의 지원 가능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한전이 발전자회사에서 전기를 떼와 시중에 판다는 구조도 한몫했다. 발전자회사는 대규모 상각전 영업이익(EBITDA)를 실현하지만, 이들로부터 전기를 가져와서 파는 한전은 대규모 적자를 내고 있다.

이처럼 한전과 그 자회사 6곳이 한꺼번에 묶이면서 재무위험기관은 당초 예상인 10여 곳보다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당장, 한국가스공사와 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기업의 부채비율이 200%를 넘어간다. 한국광해광업공단과 대한석탄공사, 한국석유공사는 자본잠식에 빠졌다.

기재부 안팎에서는 12곳이 넘는 공공기관이 재무위험기관으로 지정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기재부는 선정된 공공기관을 상대로 재무전망치의 정확도를 제고할 수 있게 자체 위원회 설치를 지시할 계획이다.

또 재무실적을 바탕으로 연간 출자총량을 협의하고 규모도 협의할 방침이다.

재무구조도 기존보다 건강하기 가져갈 수 있도록 목표 이자율을 설정한 장기채 발행도 독려할 예정이다. 채권시장의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해 낮은 금리의 회사채 발행을 유도하겠다는 취지다.

단순히 회사채 발행이 아닌 자본으로 일부 인정받을 수 있는 영구채(신종자본증권) 등 차입구조의 다변화도 꾸준하게 추진한다는 게 기재부의 구상이다.

wchoi@yna.co.kr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