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5월 주요 유통업체의 온·오프라인 매출은 14조4천억원으로 지난해 동월보다 10.1% 늘었다.
오프라인 매출이 7조4천800억원으로 7조100억원으로 9.3% 늘었고 온라인 매출이 6조9천700억원으로 11.0% 증가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매출 비중은 각각 51.8%와 48.2%로 전년 동월과 비슷했다.
오프라인은 아동·스포츠가 26.8% 증가하고 패션·잡화가 19.3% 늘어나는 등 증가세를 주도했고 가전·문화(-9.7%)를 제외한 대부분 상품군에서 매출이 늘었다.
온라인은 식품(17.7%), 서비스·기타(17.6%), 패션·잡화(16.4%) 등에서 큰 폭으로 늘며 전체 상품군에서 매출이 증가했다.
백화점 쇼핑이 늘어나며 구매건수는 9.9% 늘었지만 농·축산물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체 구매 단가는 0.5% 감소했다.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과 편의점 매출 비중은 각각 1.6%포인트(p), 0.3%p 높아졌고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1.8%p, 0.4%p씩 하락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별로 보면 대형마트 매출은 지난해 코로나 기저효과에 따른 PC, TV, 홈인테리어 제품 등의 판매가 부진해 3.0% 감소했다.
백화점은 거리두기 해제로 내점객 수가 크게 늘며 잡화, 패선 등 전 품목이 판매호조를 보인 덕분에 매출이 19.9% 증가했다.
편의점은 정상 등교·근무에 따라 이용객 수가 늘며 대부분 품목이 판매 호조를 보였고 매출은 12.5% 늘었다.
SSM은 농·수출산(-5.6%), 일상용품(-5.1%) 등 대부분 품목의 판매 부진으로 매출이 2.8% 감소했다.
온라인에서는 모임·실외활동 증가로 화장품 매출이 26.7% 증가했고 식품(17.7%)은 가공식품 주문 증가로, 서비스·기타(17.6%)는 여행·공연 예약상품 수요 증가로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hj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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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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