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조이방원은 태양광·조선·이차전지·방산·원자력 업종을 말한다.

태조이방원은 지난 2020년부터 증시를 이끌었던 BBIG(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테마에 이어 올해 하반기 새롭게 등장한 주도주다.

올해 글로벌 긴축 기조로 인해 증시가 전반적으로 부진했으나, 하반기부터 증시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태조이방원 업종은 그중에서 상승세가 두드러졌던 종목들이다.

이들 테마는 국내외 정책 및 전쟁 등 글로벌 정치 현상에 대한 수혜 기대로 상승세를 보였다. 경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정책적 요소가 뒷받침된다면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다. 다만, 과거 다른 주도주 묶음처럼 향후 실적에 따라 상승률이 달라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상장지수펀드(ETF)를 기준으로 지난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태조이방원 관련 ETF는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태양광이 포함된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는 19.23%, 조선이 포함된 KBSTAR 200중공업은 9.46%, 이차전지 섹터인 KODEX 2차전지산업은 20.77%, 방산이 포함된 ARIRANG iSelect우주항공&UAM은 21.90%, 원자력 섹터인 KINDEX 원자력테마딥서치는 5.66%씩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는 5.98% 올랐다. (투자금융부 이수용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