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스타트업 현장 간담회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금융위원회가 최근 금리 상승과 투자심리 위축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핀테크사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18일 권대영 상임위원 주재로 핀테크 스타트업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유관기관 및 금융·투자회사와 핀테크 업계 금융환경을 점검하고 자금조달 분야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서다. 이는 지난 달 초기·중소형 핀테크 스타트업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다.

권대영 위원은 "전 세계적으로 핀테크 등 혁신기업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간담회에서 제기된 업계 건의사항 등을 바탕으로 정책금융기관 및 핀테크 지원기관들이 함께 핀테크 분야 지원방안을 마련하자"고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금융·투자회사들은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 연속성 확보를 위해 정부의 투자 마중물 역할과 인수합병(M&A) 자금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핀테크 스타트업들은 최근 경제·금융 환경이 악화하면서 현재 가치에 중점을 둔 투자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정책금융 등 정부 지원을 강화해달라는 의견을 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그간 정부가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도입한 제도 성과도 점검했다.

정책금융기관들은 그간 핀테크 전용상품 운영 등을 통해 지난 2019년 이후 약 5천700억원의 대출·보증 등을 지원했다. 이들은 추후 핀테크 분야 전용상품을 신설하고 대출·보증심사를 개선하는 등 핀테크 분야의 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은행권과 유관기관이 참여해 조성한 '핀테크 혁신펀드' 역시 9월 기준으로 총 3천216억원을 조성해 2천419억원을 투자 완료했다.

금융위는 지원을 받기 어려운 소위 '데스밸리'(중간구간)에 있는 핀테크 업체에 대한 투자 확대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이날 간담회에 이어 금융규제샌드박스 참여 수요가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과의 현장간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권대영 상임위원, 초기·중소형 핀테크 스타트업 간담회 참석
(서울=연합뉴스)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이 27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 박병원홀에서 초기·중소형 핀테크 기업과의 첫 번째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9.27 [금융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