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라벨링은 상품을 만드는 회사는 따로 있고 유통과 판매를 맡은 회사가 자사의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다.

특히 증권사·은행 등 금융권에서는 해외 우수 금융상품을 발굴해 국내 운용사 브랜드를 이용해 상품화하는 금융상품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해외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는 펀드를 발굴해 특정 펀드를 운용하는 운용사와 제휴해 위탁운용하거나 국내에 재간접펀드로 판매하는 방식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후 지난 2년간 유동성 증가가 계속되면서 금융투자업계는 다양한 화이트 라벨링 상품을 출시해 운영해오고 있다.

그동안 풍부한 유동성을 등에 업은 금융투자업계가 차별화된 상품을 기대하는 고객들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상품을 내놓은 것이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글로벌 투자은행(IB) 크레디트스위스(Credit Suisse)와 제휴해 신한크레디트스위스보안펀드와 신한크레디트스위스환경펀드를 출시하기도 했다. 증권사 입장에선 해외에 진출하지 않고 글로벌 자산 운용사와 협업해 고객에게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확대를 위한 방안도 될 수 있다.

우리은행 또한 자사 앱은 물론 제휴사 앱에서도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화이트라벨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책금융부 윤슬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