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체인이란 블록체인 이외의 외부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방식을 뜻한다.

블록체인에서 거래를 기록하는 방식으로는 온체인(On-chain)과 오프체인으로 나뉜다. 온체인은 오프체인과 반대로 블록체인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방식을 말한다.

온체인의 경우 모든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 내에 기록되기 때문에 투명성과 보안성, 탈중앙성이 보장된다. 하지만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양이 커져 신속하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없게 된다.

이때 필요한 게 오프체인이다. 중요 데이터는 온체인으로, 그 밖의 데이터는 오프체인으로 처리해 온체인의 부담을 덜어낸다. 이 점에서 오프체인은 블록체인의 확장성을 담당한다.

그 외에도 오프체인은 프라이버시 보호라는 장점을 지닌다. 모든 기록이 공개되는 온체인과 달리, 오프체인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공개하지 않을 수 있어 일정 수준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될 수 있다.

오프체인이 블록체인에 모든 기록을 저장하는 방식이 아니라지만, 그렇다고 신뢰도가 떨어지는 방식이라고 볼 순 없다. 데이터 실행은 오프체인에서 이루어지지만, 최종 검증은 온체인에서 이루어지도록 해 신뢰도 역시 확보할 수 있다. (투자금융부 정필중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