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은행권에 이어 증권업계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발 단기자금시장 경색을 해소하기 위해 재무건전성 관련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투자협회는 최근 금융당국에 증권사 재무건전성 지표인 순자본비율(NCR)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해달라고 건의했다.

NCR은 영업용순자본에서 총위험액을 뺀 값을 인가 단위별 필요자본으로 나눈 비율로, 증권사의 재무건전성을 확인하는 지표다.

금융당국은 NCR 비율이 100%를 하회하면 부실자산 처분 등 경영개선 권고, 50% 미만이면 합병, 영업 양도 등 경영개선 요구·명령 등 적기시정조치를 내린다.

최근 레고랜드 발 신용경색으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차환이 어려워지면서, 지급보증을 증권사가 떠안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문제는 NCR 규제상 그 규모가 100% 위험액에 반영된다는 점이다.

증권사들은 자산 매각 등을 통해 현금을 확보하고 있지만, 일부 증권사는 NCR 규제로 인해 매입약정을 한 부동산 PF를 떠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금투협은 레고랜드 사태 이후 단기자금 경색이 풀릴 때까지는 당분간 NCR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꾸준히 건의해왔다.

금투협 관계자는 "증권사들이 몇 년간 흑자를 보였기 때문에 재정건전성은 튼튼하다고 보지만, ABCP가 유통이 전혀 되지 않아 유동성 위기에 닥쳤다"며 "부동산 PF로 떠안는 금액이 과도하게 위험 값으로 차감되는 측면이 있어 금융당국에 우선 NCR 규제를 당분간 완화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협회
[연합뉴스TV 제공]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