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없는 금융지주 지원…여전사 자금난 해소 촉각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남경 기자 = 캐피탈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가 발행하는 여전채 발행금리가 나날이 치솟아 7%대를 넘어섰다. 금융당국의 채권시장 안정화 대책에서 '여전사는 소외돼 있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5대 금융지주의 유동성 지원 정책이 발표돼 여전사의 조달난이 해소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2일 투자금융(IB) 업계에 따르면 전일 케이비캐피탈(AA-)이 발행한 200억 원 규모의 2.5년물 발행금리는 7.124%였다.

지난 10월 27일과 28일에는 BNK캐피탈(AA-)과 우리금융캐피탈(AA-)이 7%대 금리로 채권을 발행했다. BNK캐피탈은 300억 원 규모의 5년물을 발행하며 동일 만기 개별 민평금리에서 80bp를 가산한 7.02%에 금리를 확정했고, 우리금융캐피탈은 발행금리 7.05%로 200억 원의 채권을 발행했다.

◇여전채 투심 악화…오버 100bp도 감수
여전사의 자금 조달이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금리 상승기에 더해 최근의 시장 유동성 경색 사태까지 발생하면서 여전채 투자 심리가 극도로 악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케이비캐피탈은 이번 채권 발행에서 동일 만기의 개별 민평금리보다 100bp 높은 수준으로 발행금리를 확정했다. 450억 원 규모의 1년물 발행금리는 민평금리 대비 70bp 높은 6.39%였다.

수신 기능이 없어 채권을 통한 자금조달이 잦은 여전사는 통상 민평금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준으로 채권 발행을 이어왔다. 하지만 이번 발행은 100bp라는 프리미엄을 붙여줘야 했던 만큼 여전채 투자 심리가 상당히 악화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케이비캐피탈이 지난 1월과 7월에 발행한 2.5년물 채권의 금리는 2.431%, 4.484%로 시중금리 상승세가 반영돼 왔다. 다만 두 번의 발행 모두 민평금리 수준에서 발행을 마쳤지만, 이번에는 시장 유동성 경색으로 100bp 오버 발행을 감수해야 했다.

증권사 IB 관계자는 "여전사는 발행량이 많아 일괄 신고제를 통해 민평금리 수준에서 자금이 필요할 때 수시로 발행하는 게 일반적이다"며 "오버 100bp에 모집을 했는데도 원하는 수요를 다 채우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고, 이는 여전채 시장의 투자 심리가 극도로 악화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정책 지원에선 소외…유동성 공급해야
최근 단기자금 및 크레디트 시장의 유동성 경색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 지원들이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사는 소외돼 있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채권시장 안정화 대책에서 신용등급 A급 이상의 여전채 발행사에 일정량의 시장 수요를 확보하면 그 수요만큼을 채권시장안정화펀드를 통해 추가로 매입해주겠다는 조건이 붙었는데, 지금처럼 유동성이 메마른 시기에는 일정 수요를 확보하기도 어렵다는 설명이다.

IB 관계자는 "여전사들의 경우에는 발행 의지가 굉장히 강하지만, 'AA-'급 은행 계열 여전사도 지금 굉장히 높은 금리로 발행을 하고 있다"며 "그보다 열위한 등급의 여전사는 금리를 어느 정도까지 올려야 할지 감이 안 오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여전사의 펀더멘탈 등 리스크로 인해 금리를 아무리 높여도 아예 투자하지 않겠다는 기관들이 많다"며 "시장 수요를 확보할 수 없는 업체들에 일정 수요를 가져오라는 건 어려운 주문"이라고 덧붙였다.

한 여전사 관계자는 "여전채는 일반 기업과 달리 채권 발행이 상시로 있는 곳이라 수요와 공급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는다"며 "채안펀드나 증권사 지원 정책 등은 위 등급의 유동성 문제를 풀어 아래로 낙수효과를 주려고 하는 의도로 보고 있는데, 여전채 시장은 자금이 직접 풀려야 정책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건 없는 금융지주 지원…여전사 자금난 해소될까
다만 전일 5대 금융지주가 채권시장 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 의지를 보이면서 여전사들의 조달난에 일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 KB·신한·하나·우리·NH농협금융지주 등 5대 금융지주 회장은 김주현 금융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연말까지 총 95조 원 규모의 시장 유동성 및 계열사 자금 지원을 통해 시장 안정에 기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중 여전채와 회사채 매입을 확대하겠다는 방침도 포함되면서 시장 경색이 일부 해소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IB 관계자는 "금융지주의 유동성 지원에는 조건이 없어 도움이 되겠지만 현재 금융당국의 채권시장 안정화 정책 가운데 여전사 쪽에 자금 집행이 되는 것은 없다고 알고 있다"며 "뚜렷한 효과가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nkhw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