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정부가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에 최대 3조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올해까지 해운업 호황이 예상되지만 운임하락 속도가 가파른 만큼 선제 대응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해양수산부는 4일 열린 비상경제관계장관회의에 관계부처와 함께 마련한 '시황 변동에 따른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보고했다.

이번 대책은 국적선사 경영 안전판 마련, 해운시황 분석·대응 고도화, 해운산업 성장기반 확충, 친환경·디지털 전환 선도의 체계 등으로 구성됐다.

[출처: 해양수산부 제공]



국적선사 경영 안전판 마련을 위해 3조 원을 투입한다.

먼저 5천억 원, 최대 1조 원의 위기대응 펀드를 구성해 고위험 선사 구조조정, 인수합병(M&A) 등을 지원하고, 환경규제 등 각종 외부환경에 신속히 대응한다.

이 외에도 2천500억 원을 들여 자금 여력이 부족한 중소선사를 대상으로 하는 투자·보증료율을 인하한다. 긴급경영안정자금도 500억 원 규모로 마련해 선사의 유동성 위기 발생에 대비한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2026년까지 최대 50척의 선박을 확보해 국적선사에 임대하는 공공 선주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1조7천억 원 규모다.

해양진흥공사의 자본금도 늘리고 아시아 역내항로 운항 중소선사들의 자발적 협력체(K-Alliance)를 통해 선사들 간 협력 강화, 중복항로 조정 등 효율화도 추진한다.

해운시황 분석·대응 고도화 차원에서는 선종, 항로, 규모별 선사를 구분하고 각 군(群)별로 경제상황 및 시황 변동이 미치는 영향을 세분화해 선사군별 위기대응체계를 구축한다. 필요하면 조기 경보를 발령하고 금융, 정책 지원을 재설계하는 등 맞춤형 위기 지원도 제공한다.

또 우리 실정에 맞는 운임정보 제공을 위해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를 대체하는 한국형 컨테이너 운임 지수를 개발해 이달부터 매주 공표한다.

해운산업 성장기반 확충 차원에서는 선ㆍ화주의 자율적 상생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존 우수선화주 인증제 대상 범위를 확대한다.

소규모 화주를 위해서는 국적 선사와 업종별 화주협회 간 장기운송계약 체결을 지원한다. 액화천연가스(LNG) 등 주요 전략 물자는 경제성과 공급 안정성을 고려해 국적선사의 운송 비중을 높인다.

선박 금융조달 방식을 다변화해 친환경 선박 신조 수요에 대응하고 해외 주요 거점 항만의 터미널과 공동물류센터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국적 선사와 수출 기업의 공급망을 안정화한다.

마지막으로 환경 규제와 세계 물류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국제해사기구(IMO)와 협업해 미래연료 사업화 방안을 마련하고, 친환경 선박인 저탄소ㆍ무탄소 선박 핵심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한다.

또, 공공과 민간 선박 528척을 순차적으로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 탈탄소 항로 구축을 선언할 예정이다. 자율운항선박 개발과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법적 기반도 마련하고, 2026년까지 광양항 완전 자동화 항만을 구축하는 등 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도 지원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지난 3년 동안 이례적으로 상승한 해상 운임으로 인해 해운산업은 호황기를 맞이했지만, 올해 들어서만 운임이 67% 하락하는 등 대외적 여건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상황을 위기라고 단정할 수는 없으나, 선제 정책 수립을 통해 다가올 수 있는 위기에 대비하고 나아가 해운산업이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를 든든히 뒷받침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